헤놀 포럼에서 논쟁 아닌 논쟁이 붙었습니다.

   조회 6568   추천 2    

http://xpenology.com/forum/viewforum.php?f=12 (663)

헤놀 포럼에서 논쟁아닌 논쟁이 붙었습니다.

 

공유기 2개 쓰는데 이분은 

 

1. ISP-공유기1(브릿지모드)-공유기2(공유기모드)

2. ISP-공유기1(공유기모드)-공유기2(브릿지모드)

 

이 문제에 대해 논쟁이 붙었습니다.

 

별거 아닌데.. 문제는 글쓰신 분이 1번은 강력 추천하신다고 합니다.

 

그래서 1번과 2번의 문제점과 요즘엔 2번을 쓴다.. IPTV 때문에 1번을 쓴는 일도 있지만 요즘 나오는 4포트 모뎀을 쓸 경우 1번으로 쓸 일 없다..

 

논쟁의 제목이  NAS 를 위한 홈 네트워크 디자인 이라고 제목을 쓰셔서...

 

다들 1번을 왜 강력 추천 하느냐 하면서 주로 2번을 쓰고 공유기2는 보통 무선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해서 쓴다..

 

1번이나 2번은 거의 동일하고 4포트 모뎀쓰면 1번처럼 쓸 일 없다라고 해도... 여러 글들을 가지고 오거나 좀 알아듣기 힘든 예시를 들면서 논쟁이 붙었네요...

 

좀 답답한 마음에 글을 좀 쓰긴 했는데... 가서 보시면 좀 답답하실 겁니다...

 

그냥 그래서 글 하나 적습니다.

 

http://xpenology.com/forum/viewforum.php?f=12

 

결국 ISP 연락해서 4포트 모뎀 새로 받으시라고 말씀 드렸지만... 어쩔런지...

짧은글 일수록 신중하게.
고생이 많으십니다.ㅎㅎㅎ
EdEin 님이 님이셨나보군요..중간에 나름 잘 설명하면서 이해시키실려고 노력을 하시던데..
저 역시 한마디 적을까 하다가 말 안통할 듯 해서 그냥 눈팅만 했습니다.
브릿지와 브릿지 방화벽을 구분을 못하는 사람한테 그 정도 설명하셨으면 잘 하신 겁니다.
"또한 별도의 IP 어드레스를 할당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IP 어드레스가 절약됩니다. 만약 관리가 내부 네트워크에서 이뤄질 경우에는 IP 어드레스를 설정하더라도 파이어월이 외부로 드러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요 문구를 자의적으로 아래처럼 해석하더군요...ㅎㅎㅎ
- 브릿지모드로 설정된 공유기1은 IP주소 할당을 하지 않고 단순하게 중간에서 ISP와 공유기2(사설 네트워크)만 연결하는 기능만 하면 내부 네트워크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보안에 유리하다는 의미입니다.

전문가 그룹에서 가져온 내용은 브릿지 방화벽(L2혹은 transparent) 라서  방화벽에 IP를 부여하지 않기 때문에 방화벽이 외부로 드러나지 않는다는 이야기인데 말입니다.ㅎㅎㅎ
쌍cpu 2015-12
소모성 논쟁이네요
ISP로 부터 공인IP를 더 받을수 있으면 1번으로 쓰고
1개 밖에 못 받으면 2번으로 쓰면 되는 것 을
거기에 따라 나스 장단점이 있는데
브릿지 방화벽은 또 얘기가 다르니..
프리다이버 2015-12
에드아인님이 EdEin님이 셨군요...
그만 하면 됐다고 고생하셨다고 글을 올렸는데....
거기에 대꾸를 또 하셨네요....
기술적으로 해도 왜 기술적으로 안하냐고 그러고...답 안나와요...
제가 네트웍 게시판에 '내가 잘못 생각했나? ' 싶어서 먼저 글을 올렸었습니다...
'모두 제잘못입니다, 이 글로 마칩니다.' 란 제목의 글을 보니까 결론은 '너는 너대로 생각해라 나는 나대로 생각하련다' 네요...

아 그리고 저사람이 자꾸 '틀렸다' 라는 단어를 쓰는건 저 때문인데요...

#. 사설 네트워크에 2개의 공유기로 인해서 고생하는 NAS입문자님들이 많습니만, 보통 RRR을 브릿지 모드로 해서 라우팅 기능을 정지시키고 허브로 사용하도록 하고, 여기에 연결된 공유기 WWW는 RRR의 DHCP로 IP를 받게 하면 쉽고, RRR 자신의 공유기 IP를 사설 대역 192.168.x.1로 설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WWW의 공유기 IP를 192.168.1.1로 설정하면 이것이 게이트웨이가 됩니다.

요 문장 때문 이었습니다...링크는 여기로 http://xpenology.com/forum/viewtopic.php?f=12&t=10129

그 당시에 리플 달때도 저게 뭔 말인가 싶어서 그냥 단순하게 '틀렸다' 라고 했습니다...
후에 논쟁을 주고 받으면서 저 부분은 언급은 안했지만 '연결은 되지만 불편하다' 라고 언급을 하였습니다...저 부분을 언급 안한게  죄 지요...
하지만 저 사람은 자기의 의견 전체가 부정 받았다고 생각을 하였는지 끝까지 '틀렸다'라는 단어에 집착을 하더라고요...
제가 그 개똥이 입니다...^^;...
에드아인 2015-12
#. 사설 네트워크에 2개의 공유기로 인해서 고생하는 NAS입문자님들이 많습니만, 보통 RRR을 브릿지 모드로 해서 라우팅 기능을 정지시키고 허브로 사용하도록 하고, 여기에 연결된 공유기 WWW는 RRR의 DHCP로 IP를 받게 하면 쉽고, RRR 자신의 공유기 IP를 사설 대역 192.168.x.1로 설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WWW의 공유기 IP를 192.168.1.1로 설정하면 이것이 게이트웨이가 됩니다.

RRR 이 브릿지 모드로 되면 (허브) WWW 는 RRR 의 DHCP로 IP 를 받는게 아니라 ISP에서 직접 IP를 받는건데.. 아무래도 이걸 잘못 알고 계신데 끼워 맞추려니 계속 이야기가 잘못 되는거 같네요... 프리다이버님이나 다른 분이 알고 계신 지식으로는 당연히 잘못된건데... -_-;;; 참 답글을 더 달지 말지 고민입니다...
     
프리다이버 2015-12
제가 그만하면 됐다고 그랬잖아요...할만큼 했어요...
고생 하셧습니다.
전문지식 1그램도 없는데도 몇일 개삽질 해보니 어떤게 적절한 방법인지 알수 있는데
안다는 사람의 글이 그모양이라 보기에 심히 불편하더군요.
다른 사람의 이견에 대해서 그분은 너무 공격적이더군요.
Squirrel 2015-12
와 이걸로 싸우다니 대단하네요.
제 성격이었으면 24포트짜리 하나 넣고 치우라고 했습니다 ㅎㅎ
     
짜장면과 짬뽕/ 탕수육 찍먹,부먹 이런걸로도 싸우는데 저 정도면 양반축에 속하지 않겠습니까? ^^;
정안렬 2015-12
*비밀글입니다
     
정안렬 2015-12
*비밀글입니다
엠브리오 2015-12
핵심에서 벗어난 내용을 가지고 논쟁만 하게 되면 그 사이트는 곧 아무도 방문하지 않는 사이트가 됩니다.

적절한 선에서 더 이상 대응하지 말고 한동안 그냥 게시물 없이 지켜보는게 나아보입니다.

열심히 설명해줘도 못알아 든는 상대방을 붙들고 시간써 가며 논쟁을 벌여봐야
나에게 돌아오는건 오지랖 넓다는 비아냥이 대부분이라서..
Acidpop 2015-12
토론을 하고 싶다고 외치면서 정작 자신은 내가 한말이 무조건 진실임.
전문가도 아닌것들이 어디서 나댐? 하는걸로 밖에 안보여요 ㅋㅋㅋㅋ

저 포럼은 이제 갈 일이 없을듯....
에드아인 2015-12
포기했습니다. 제시간들여서 할 이유가 없네요. 사리생기겠어요. -_-;;;
Acidpop 2015-12
에드아인님은 빠지라네요 ㅋㅋㅋ

그냥 대꾸하지 마세요.

아무리 설명해봐야 들을 생각을 안하시는것 같습니다.
ZEISS 2015-12
정말 답답하네요...

대화를 하지 않으려고 하는 태도가 심각하네요, 보고있는데도 화가납니다.
당근 2015-12
2번이 정상적으론 보입니다.
그런데 1번이 더 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유기 앞에 연결했다가 계속 끈김현상이나 속도저하등 증상이 나타나 3번이나 교체하였습니다.
짜증이나 그냥 브릿지모드로 쓰던걸 첫단에 놓으니 이상없이 속도도 잘나오고 끈김도 없이 잘되는 겁니다.
그래서 아예 스이칭허브를 첫단에 달아쓰고 있습니다.
문제 일으키던 공유기도 허브 뒤에 두니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덤으로 아이피도 각각 다르게 나오더군요. 21?.~ , 118.~ 전혀 다른 번호대로 나옵니다.
아마 글쓴분이 저와 비슷한 상황인듯합니다.
     
에드아인 2015-12
ISP 모뎀 포트 1개 짜리 이신가요??? 만약 1개짜리 이시면 전화하셔서 최신 4개로 바꿔달라고 하세요.. 그러면 허브 없이도 됩니다... IPTV 때문에 그러시는 거죠???

포트 4개짜리로 다시고 거기에 IPTV 랑 공유기를 각각 연결하세요. 그러면 각각 공인 IP 받을겁니다. 그러면  IPTV 도 끊김없이 보실 수 있어요...
          
당근 2015-12
아 오해하신듯 하네요, isp 모뎀이 아니고 100메가 랜 회선입니다.
기가랜 되는 아파트인지 몰라도 100메가 풀로 나옵니다.
약정정리하는거 귀찬아 기존 100메가랜으로 사용중입니다.
               
에드아인 2015-12
아 그러면 어쩔수 없이 사용하셔야죠... 허브 사용이 답이네요. 이런경우는... 공인 IP 몇개나 뚫려 있을지 모르겠지만... 머 2개만 쓰시면 될테니..^^
충돌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래야 발전하는거 같더라고요.

물론 상처받는 사람도 많아질 수도 있지만,,,
포럼글 읽으면서 많은 지식 쌓네요....

자기 주장이 강한 분들이 꺾이는 모습을 보면 좀 그렇더라고요..
시그니처?까지 의미심장한 것으로 보아 좀 그러네요...

제가 충돌을 선호한다곤 했지만, 강한 충돌은 아무래도 움츠리게 만들더라고요..
과연 내가하는 말이 맞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다보면 정작 중요할 때 내 주장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더라고요..
소극적으로 변한다던가..

아내가 제게 해준말이 떠오르네요...
최초 논쟁거리로 시작된 주제가 아닌 감정적인 그 무언가로 인해 본질이 흐려진다는.....

날이 많이 춥습니다.. 모두 건강 유의하시고 연말 잘 보내시고, 새로운 한해 맞이하시기 바랍니당~!
김장우 2016-02
한참.. 지난 얘기지만.. 당근님이 경험하셨던걸 저도 경험했었었습니다.
공유기를 바로 붙이면 IP도 못가져오는 경우가 있구요.. PC로 바로 붙이면 겁나게 잘되구요..
그래서 스위치를 붙여봤는데.. 일반 싸구려 스위치는 마찬가지고 기가급 24포트 스위치를 붙이고 그 아래에 공유기를 붙이니 잘 됐던적이 있었습니다.
IPTV는 안쓰고 IP전화기를 쓰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전화기 통해서 PC도 연결해 봤는데.. 마찬가지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었습니다.
한참 지났지만... 이게 말이 다를 수밖에 없는게..
ISP 모뎀의 경우 1포트든 4포트든 각각 공인 ip를 주는것이 있고, 2P 기가라이트 같은 경우 모뎀+공유기가 합쳐져서 사설ip 대역으로 들어오는게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SKB인데 4포트 모두 192.168.55.x로 들어와서 브릿지로 설정 후 라우터(공유기)연결해야 별 탈이 없습니다.

그리고 내용 자체가 이상하네요. 위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구지 공유기를 물려서 1번을 쓸 이유가 없습니다. 단순 브릿지모드이면 4포트 허브만 써도 충분한데... 2번의 경우야 공유기보다 AP가 비싸니 공유기를 AP모드로 쓰는거야 누가 봐도 문제가 없지만...




NAS
제목Page 107/183
2015-12   12177   백메가
2014-04   2529288   회원K
2015-12   3592   쌍cpu
2015-12   6569   에드아인
2015-12   3591   이해찬
2015-12   5105   yootopia
2015-12   6281   전세의
2015-12   6031   철이님
2015-12   5198   ZEISS
2015-12   4636   은서아빠
2015-12   3971   자바라
2015-12   11250   쪼꼬마이
2015-12   10382   헤이보이
2015-12   8991   부스터짱짱맨
2015-12   3578   비상식량짱구
2015-12   6153   짱세
2015-12   5267   태영파파
2015-12   4608   N54L
2015-12   3488   성냥소년
2015-12   3924   부스터짱짱맨
2015-12   3368   부스터짱짱맨
2015-12   6761   이해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