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 휴대용 전기차 충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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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현대 정품입니다.

36만원정도 들었습니다.

대략 전기 사용은 많이 먹습니다.. 하하하

충전기 출력 표시는 12A 로 나옵니다.

볼트 충전 제어는 6V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작업용 연장 전기선을 끌어다가 연결하고 사용하니

작업용 연장선이 열이나서 터질려고 하더군요.. 

대략 1시간 사용 하니 발열이 80도 까지는 올라간듯 합니다.

더하다가는 불날거 같아서 차를 이동 시켜 전열 콘서트에 충전기를 연결 하고 사용하니 발열 없이 잘 동작 합니다.


1시간 충전에 약 6Km 갈 정도의 충전이 됩니다.

즉 6A * 1h= 6Km 대충 이렇습니다.

전기 요금 계산은 알아서 하세요.. 하하하

10시간 충전 해야 60Km 정도 갈 전기가 충전이 될거 같습니다..... 

고속 충전은 1시간 정도 충전하면 80% 까지는 충전이 됩니다..

집에서 휴대용 충전기로 충전 할거는 못됩니다.. 하하하





오경석2 07-24
별다방 가방이군요... 저거 받느라 마신 커피가;;;
     
제갈기천 07-24
직접 구매하면 3.2만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린모델.
송지만 07-24
차는 쉐보렌데 왜 현대꺼를 사십니까 ㅋ
Marl보로 07-26
뭘까요.. 전압이 너무 낮군요 높을수록 유리한데....
     
6V는 충전 제어만 해주는 전압아닌가요?
220볼트로 단상이면 32A 까지 가능은 하지만 보통 전기선으로는 불나기딱좋고...
220V * 32A = 7kW 이고 보통 한국에 있는 완속 충전기 (5핀 J1772 타입1)들이 이렇구요.

그냥 벽에 꼽아쓰는 플러그로 충전을 할때는 220V * 12A =  2.66kW 가 최대치이지만 보통 그만큼의 전류를 땡기는건 거의 불가능하더라고요. 보통 1kW 정도의 파워밖에 안나오더라고요.

볼트의 경우 DC콤보 타입1을 사용하여 고속충전이 가능한데 한국에 있는 고속충전기들이 어떤 출력을 주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테슬라슈퍼차져의 경우 110kW까지 나오는데 (한국에서) 말에요... 미국에서는 200kW가 넘는다고 하던데... 

전기차의 키는 집밥또는 회사밥이죠...
     
Marl보로 08-07
프러그 접점에 열은 좀 나도 15암페어 까지는 연속가능한 것 같습니다  볼트가 처음 나온 게 20KWH 이었나요 지금은 60 이라는데 맞나 모르겠군요 그럼 하하 집에서는 20시간을 충전시켜야 겨우 갈 수.. ?  작업용 전선 릴 같은 거로는 안 될 것 같군요 적어도 시동을 거는 점퍼선 정도나 용접선으로 해서? 삼상380 동력선에.. 아니면  500볼트 이상으로 올려서 어떻게 한다면 혹시 모르겠습니다 . 두 시간 정도 충전한다고 그러던데 전기차를 안 써 봐서 실제를 잘 모르겠군요 내용이 궁금하긴 합니다..
          
220볼트 단상으로 충전할때는 맥스가 32암페어입니다. 그러면 14kW이죠. 지금 제가 타는 전기차의 경우 90kWh짜리 충전지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만약 보통 16암페어짜리 220볼트 단상으로 충전하면 7kW의 파워로 충전을 하니까 약 13시간정도 걸리는거죠 (100프로 모두 충전해야한다고 할때).

하지만 급속으로 충전할때는 220볼트 AC로 충전하지 않고 DC로 충전하게 됩니다. 또한 볼티지도 많이 높고 물론 전류도 더 높습니다. 한국에서 지금 가능한 최고의 충전파워는 110kW입니다. 그럼 1시간 정도에 제 차는 충전이 가능하긴하지요.

밧데리 충전이 그닥 간단하진 않기때문에 항상 같은 속도로 충전되지는 않습니다. 밧데리를 오래동안 보존하기위해서는 그것에 따른 여러가지 알고리듬이 있기는 합니다. 그리고 느리게 충전하면 밧데리한테는 더 좋다고 하죠.

밤에 집에 추차해놓을때 충전을 꼽아놓으면 다음날 아침에 차를 타는데 아무 지장없고.. 제 차의 경우 한번 충전에 약 400키로정도 탈 수 있습니다.

전기차 쓸 만하죠...
               
Marl보로 08-10
답글 고맙습니다 덕분에 잘 읽었습니다 집에서 하십니까.. 만충전에 400키로면 충분하군요. 제 이웃은 전기차를 타는 동안에 비엠에쓰 비슷한 기기로 연속 모니터링을 하더군요 실제적인 전력공급가격이 얼마인가를 산출해서 휘발유 사용할때와 여러가지로 비교하고 하더니 결론은 반 공짜라나요 하하 그런데 매일 충전소에 주차하기가 번거로운지 일 년 만에 차량을 팔았습니다 디씨급속도 필요하고 완속도 또 한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인입구의 접점용량이 얼마인지는 모릅니다만 적절히 개선하면 개인적인 220충전도 쓸 만 할 거라는 생각입니다 사방팔방에 콘센트가 있으니까.. 차량용 인버터.. 인피니언에서 새로 나온 소자를 보니 150키로와트 정격이더군요(750V/820A/710W) 그 걸 보면 왠지 완속충전도 근시일내 빨라질 것 같다는 상상이 됩니다..
                    
완속 충전은 빨라질 수 없습니다.

만약 완속의 기술이 빨라진다면 그건 급속이라고 부르겠죠 ㅎㅎ...

완속의 정의는 집에서 또는 그냥 보통 공급되는 전기로 충전을 하는 경우 인데, 7kW가 보통 전봇대에서 공급되는 전력입니다. 간혹 14kW짜리 소자가 있는 곳들이 있는데 그것은 큰건물에나 공급되고요. 이론적으로는 80kW까지도 공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그렇게 쓰기도 한다고 하는데 한국에서는 모두 7키로와트입니다. 이건 단상전기의 경우이고, 삼상으로 가면 곱하기 3이 되는거죠. 그렇다고 삼상이 급속인가? 좀 애매합니다.

완속은 모두 (3상전기포함) 교류전기이고, 급속은 직류입니다. 전력이 크면클수록 감전사고에 위험하고 또 직류이면 더더욱 위험하겠죠. 하지만 여러가지 안전장치가 있기는 할것이고....  교류를 공급하면 차에서 직류로 바꾸어 충전지에 저장을 해줘야 하는데 이부분에서 전기가 좀 없어지기도 하고 여하튼 느린부분이 있어서 완속인거구요. 직류를 높은 전력으로 공급해주면 빠르지만 빳데리에 너무 무리가 가기때문에 알맞은 속도로 충전을 해주는 알고리듬을 장착하고 얼마나 잘 제어해주는지에 따라서 밧데리의 수명이 판가름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습관으로도 밧데리의 수명은 좌우된다고 하네요.

지금 10년전쯤에 테슬라를 뽑은 사람이 70만키로정도를 탔다고 하는데 약 90프로의 충전을 밧데리가 아직도 받혀준다고 적었더라고요.
                         
Marl보로 08-12
예 충전손실.. 휴대폰 1기, 승용차 한 대 만으로는 별 거 아니겠지만 전체전력으로는 엄청난 차이가 아닌가 합니다 통상 25%의 충전손실이 발생하면 교체시기로 보는데 대충 100와트를 사용했고 80와트를 저장(충전)한 경우가 되겠지요 사실 용량,시간으로 환산해야 되는데 일단은.. 그리고, 방전전류량에 따라 충전지의 최대용량과 교체시기 즉 수명이 달라집니다. 적절한 시기에 망가져야 산업사회가 무사히 잘 굴러가겠지만... 예 말씀 고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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