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좌절했던 이유는 제 랩터가 RAID로 묶여있습니다.
젠투 리눅스를 설치하려고하는데(수세, 레드햇도 설치해봤습니다) 파티션을 제대로 인식을 못했습니다.
분명히 윈도우쪽 파티션에 접근하지 않았는데 모조리 날아가버리는 사태가 계속 일어났습니다.
당시에는 그냥 윈도우 쓰지뭐하면서 그냥 넘어갔는데 이제는 그냥 못넘어가겠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RAID CARD는 저가형 Sil3112 칩셋을 쓰고 있습니다.
제가 리눅스는 완전히 초보라서(사실 윈도우도 초보입니다) 아는게 없습니다.
한가지 이상한점은 윈도우로 파티션 날렸는데 젠투 리눅스에서 fdisk 사용했더니 똑같이 나왔습니다.
기존에 젠투로 파티션을 나눴는데 그 부분이 그대로 남아있었습니다.
상세한 설명은 안되겠지만 대략 상황은 이렇습니다.
sda(scsi로 잡히더군요)
- 36GB
sdb
- 36GB
sdc(일반 웬디 SATA 200GB)
- 200
젠투로 파티션 나누기전에는 fdisk에서 저런식으로 나왔습니다. 디렉토리가 좀 길어서 생략합니다.
그래서 젠투로 sdb쪽에 파티션을 나눴습니다. 전 이게 RAID 상에서 두번째인줄 알았습니다.
나누고 잠시 윈도우로 뭔가 할 일이 있어서 윈도우 부팅했더니 전부 날아갔습니다...
똑같은 일이 반복되서 이번에도 그런가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설치하자 싶어 윈도우로 파티션 다시 새로 생성해서(36 + 36) 윈도우 설치하고 젠투로 넘어왔습니다.
근데 fdisk -l 했더니 좀 다르게 나옵니다.
sda
- 36
- 36
sdb
- 36(fdisk로 파티션 나눴던 기록이 그대로 남아있음)
sdc
- 200
어디선가 36GB가 더 늘었더군요... 혹시 sdb가 물리적인 장치를 얘기하는건가요?
IDE RAID는 인식을 하는 것 같던데 SATA RAID는 인식을 잘 못하나요?
수세도 한번 설치해봤는데 아예 아무것도 없는걸로 나오더군요... 제가 설정을 잘못했는지 모르겠지만...
아무것도 안나옵니다.
너무 장황하게 쓴 것 같은데 자세한 상황설명이 되야할 것 같아서 좀 길게 적었습니다.
혹시 알고계신 분이 계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짧은글 일수록 신중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