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일하는 학원에서 홈페이지를 새롭게 제작하려고 합니다.
한대로 구성된 기존의 서버를 용도별(web, db, ftp)로 나누고 이에 맞게 홈페이지를 새롭게 구성하려고 합니다.
서버 구성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기회에 상담을 받기로 하고, 오늘은 홈페이지 제작에 대해서 이곳 2cpu분들의 고견을 듣고 추천을 받고자 합니다.
새롭게 구성될 홈페이지에서는 한눈에 들어오는 수강, 시간표, 강사 안내와 온라인을 통해 자료와 서비스(게시판 상담 등)를 제공하고 편의를 도모한 수강 신청 환경을 제공하고 저 같은 관리자가 편하게 사용하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내용으로 홈페이지 제작을 위해 몇 업체와 상담을 해보니
학원의 특성상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를 컴포넌트화한 전문 업체에게 홈페이지 제작 의뢰를 맞기거나
막코딩(이렇게 표현하시더군요...)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구미에 맞는 홈페이지 제작 의뢰를 맞기는 것이었습니다.
첫째는 아직 업체를 통해 전체적인 가격이나 기간을 받아본 건 아니지만
LMS는 컴포넌트가격과 이를 커스터마이징 하는 기간과 전체 홈페이지 제작 비용, 추후 수정의 어려움이
막코딩(?)은 학원에서 책정된 비용 보다는 꽤 많은 비용이 들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제 생각은 규격화된 LMS보다는 막코딩(?)으로 새롭게 웹페이지를 구성하는게 젊은 학원생들의 요구나 변화에 능동적으로 변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LMS 라는것이 학원용 홈페이지에서는 다소 크게 느껴지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둘째는 업체들이 상담을 받을 경우 위에 말한 이런이런 홈페이지를 만들고 쉽다고 하면 다소 귀찮아 하는 내색을 보이곤 하더군요.
상담받는 업체에서는 바로 제작을 의뢰하지 않을 것을 알기에 적극적으로 응대를 안 할 수도 있겠지만,
막말로 이건 막코딩이기에 어느정도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LMS 업체를 한번 알아보라는 의견을 몇몇 내시고, 비용적인 면을 들어서 거절하시기도 하더군요.
이건 개인적으로 개발이란 업무를 해봤기에 수긍가는 면도 있지만 이런 배경을 모르는 학원내 다른 분들에게는 달리 설명할 부분이 없어 막막하긴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1~2주 뛰어다니기만 하고 결과과 없는 시점입니다.
이제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위 두 사항을 두고 제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혹은 선택에 있어서 어떤 생각으로 접근 해야 할지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더불어 홈페이지 제작 업체 또한 추천해주셨으면 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글 일수록 신중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