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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영상을 많이 찍다보니, 이래저래 디인터레이스를 하는 일이 잦은 편입니다. PC영상이야 걍 프랩스로 찍으니 디인터와는 거리가 멀고 60i 소스야 TV카드로 받은 후(TV카드 특성상 60i의 입력을 30P weave 영상으로 만들어 받는듯) 프레임 뻥튀기시키고 어쩌구저쩌구 해서 60P 반토막 영상을 만듭니다. ... 문제는 이것. 30P의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위의 TV카드 특성상 이게 홀짝 프레임이 짝짜꿍이 잘 맞으면 멀쩡한 30P영상으로 입력을 받는데, 톡 틀어지면 한필드 어긋난 영상이 되 버립니다. 이게 불규칙적. 대충 이렇습니다. 30P의 영상입력을 낸다치고, 홀수롤 T, 짝수를 B라 하면 1T, 1B 2T, 2B ...... 이렇게 잘 들어오다가 1B, 2T 2B, 3T ...... 이런 식으로 화면이 들어올때도 있다는겁니다. 실제로는 이런 식으로 찍힙니다. 두 스샷의 시간차이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5분 정도던가? 찍힌 게임은 PSII용 드래곤 퀘스트 VIII 이라는 게임이고, 게임 자체는 30프레임입니다. 애당초 30P로 녹화된다면 아무 문제 없겠지만 그걸 바라는건 무리겠죠. 물론 실제로는 29.97로 찍혔습니다. 이쪽은 두 필드가 어긋나버린 경우입니다. 당연히 두 필드간 시간차는 1/60초. 근데 몇분 되지 않아 죽 녹화중인 영상에서 이렇게 필드가 맞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상황설명은 여기까지구요. 디인터레이스 방법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대충 파악은 되 있고, 60i 영상을 풀어헤치는 방법은 대부분의 편집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니 상관없는데 위 경우처럼 30P 원본이고 60i로 녹화된 경우, 이걸 온전한 30P로 만들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1T, 1B 2T, 2B ... 이런 상태인 경우(위 스샷 아래쪽)에는 별다른 디인터 없이 걍 통과하고 1B, 2T 2B, 3T ... 이런 상태인 경우(위 스샷 위쪽) 한 필드를 밀어서 1B 2B, 2T    , 3T 이런 식으로 T필드를 다음 프레임으로 밀어서 맞춘다거나 하는 식으로 말이죠. 온전한 영상을 만드는 인코딩 프로그램이나 방식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존재하는데 못 찾는건지, 아니면 진짜 없는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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