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결정을 내리려고 합니다.
다시 한 번 글 올리겠습니다.
먼저 현재 HDV 편집 시스템 입니다.
CPU: Q6600
MB: P5Q
RAM: DDR2 1GB x 4
HDD: HDD: 500GB x 2개 Raid + 500GB x 3개
VGA: 8600GT
OS: VISTA 64bit
SW: ADOBE Premiere CS4
현재 편집 및 종편까지 위 시스템으로 작업을 하게 되는데요,
너무 느리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트랙이 많아 질 수록 자막 넣기도 수월하지 않고
클립이 많아 지다 보니 임포트나 기타 등등 스토리지의 속도에도 한계를 느끼는 것 같습니다.
렌더링 속도도 만만치 않구요. ( 각종 이펙트 등등 1440x1080i 20Mbps Mpeg2 뽑는데 최소한
1시간 30분에서 최대 4시간 가까이 걸립니다. 보통은 한 1시간 40~50분 가까이 하는 것 같네요.)
그래서 이번에 업그레이드를 감행하려고 여기 저기 알아보고 있는 실정입니다.
먼저 몇가지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1. 네할렘 CPU + 외장 레이드 카드 + 8개 이상의 1TB HDD (레이드 구성-안정성에서 걱정이 좀 됩니다.)
2. 네할렘 CPU + 외장 스토리지 (8TB 는 7백만원 정도 하네요. 이 구성은 몇몇 편집 장비 업체에서 추천하네요.)
3. 네할렘 제온과 위 구성의 스토리지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기타. 그래픽 카드는 지포스 GTX260(쿼드로 CX를 사용해 보지 못해 덜컥 고려 대상으로 삼기 어렵네요.)
램은 8기가 정도 달 예정입니다.
사실 예산 면에서는 1번이 가장 무난한듯 하나 개인용이 아니고 회사에서 사용할 예정이기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가장 큰 고민 중에 하나가 과연 얼마만큼의 체감상 퍼포먼스가 향상 될 것인가?도 있습니다.
어디 컨설팅 할 곳도 마땅하지 않고 이런 구성은 처음이라 쉽지 않습니다.
질문이 길었네요. 그럼 답변이나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랜더링 속도는 cpu파워를 필요로 하는 작업이니 네할렘으로 가면 효과가 분명 있을 것 같은데
os용 스토리지를 ssd정도로 해서 따로 구성하는 방법도 한번 생각해 보시길..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최근 ssd(30g)에 os와 어플만 따로 셋팅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속도면은... ssd가 진리 인것 같습니다.
catia v5r18주로 상요하는데 랩터 하드 로딩 1분40초 vs 15초 였습니다.
- hdd의 데여폭 or writeing속도 때문에 트래픽이 발생하는 것이라면 ssd로 따로 구성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한것 같습니다.
- 그냥 저는 초수라... 참고만 하십시오...
제가 동영상편집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밑에 기사를 보고 질문글을 보고 궁금해졌습니다.
" 단, RapiHD 액셀러레이터가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는 RapiHD가 번들로 포함되는 쿼드로 CX 뿐이다. 이 때문에 CUDA 기술을 지원하는 다른 엔비디아 쿼드로 및 지포스 그래픽 카드는 아무리 성능이 뛰어나다고 할지라도 프리미어 프로 CS4에서 GPU를 이용한 변환 작업을 할 수 없다.
결국 수백만원 대의 쿼드로 CX를 구입하지 않은 나머지 유저들은 포토샵과 마찬가지로 지포스나 라데온, 무엇을을 사용하던 프리미어 프로 CS4에서 동일한 결과를 얻게 된다. "
출처: 보드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