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컴을 구상 중에 많은 조언을 받고 GPU를 이용한 렌더링에 대해 접하게 되었네요
현재 라데온 4890을 사용 중인데 멘탈레이에 익숙해져있고 우선적으로 IRAY 초보이다보니
기본적으로 맥스 2012에 내장 되어있는 IRAY를 사용해보려합니다.
맥스 2012를 다운 받아서 IRAY를 써보긴했는데 제 그래픽카드에 GPU렌더 기능이 없어서인지
CPU로만 렌더링이 되네요.
질문은요 하드웨어에 관련된 사항입니다..
[[첫째로, GPU렌더링을 위해 대락 50~200만원 선에서 어떤 그래픽 카드를 고르는 것이 현명할까요?]]
작업은 건축 익스테리어/인테리어이구요..도시설계정도의 규모는 아니지만 건물주변의 지형과 건물들까지도
모델링하는 정도입니다. GTX580, GTX590, GTX580*2, GTX580*3, 라데온6990..쿼드로 등 어떤 조합이 가장
좋은 판단일까요? SLI가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차라리 서브컴에 단일로 각각 배치하는게 나을지..
쿠다 갯수, 메모리량, 클럭 어떤것이 GPU 렌더링에 영향을 많이 미칠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게임은 안하구요
메인보드가 4WAY까지 지원하는것 같네요
[[둘로, 일반 지포스와 쿼드로, 테슬라의 구분이 정말 어렵습니다]]
인터넷에서 글 뒤적거리다보니 쿼드로6000보다는 GTX580 3G 짜리가 단순 GPU 렌더링 측면에서는 더 빠르다라고 되어있는 글을 봤는데 지식이 전무한 상태라 제 스스로 판단을 내리지 못하겠습니다. 그분께서 580*3에 쿼드로6000 SLI 조합이 가장 빠르다는데 뭐..저같은 사람이 쓰기엔 가격이 너무나도 높은지라 구경만하겠지만은 그냥 궁금합니다. GPU렌더링과 하드웨어의 관계를...도대체 쿼드로는 정확히 어떤 컴퓨터가 쓰는 것이며 또한 테슬라는 슈퍼컴퓨터용이라는데 저의 무식한 머리로는 감이 당췌 안오네요..GTX580기준으로 쿼드로5000보다 메모리도 높고
쿠다프로세서도 1.5배으로 많고 메모리버스만 크기가 작네요..그래도 쿼드로와 테슬라가 GPU렌더링이 빠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는데요..쿼드로와 테슬라가 3D작업시 지포스에 비해 좋은 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셋째로, IRAY나 기타 GPU렌더링 사용시 CPU와 GPU의 렌더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이 각각 대략 몇대 몇 정도 될까요? CPU보다 GPU 영향이 크다면 구지 좋은 CPU보다는(어느정도 그래픽카드를 받쳐준다는 가정하에) 그래픽카드가 우선이 되지 않을까합니다.]]
[[넷째로, 메인컴I7과 세컨컴I7 2500 2대 조합으로 GPU+CPU 렌더링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조합부탁드립니다]]
머리속이 너무 복잡하네요^^:;; 오늘도 2CPU 여러분 모두 좋은 하루 되시길..!! 꾸벅!!
두번째로 쿠다 유닛수가 많을 수록 좋고, 그런 원리로 따지면 GTX580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GTX580은 그래픽메모리가 1.5GB 정도밖에 되지 않아 쿼드로나 테슬라 시리즈에 비해 메모리 한계를 받습니다. 비디오카드의 메모리는 맵데이터 등을 처리하는데 사용되며, 그래픽카드 메모리를 초과하는 경우는 렌더링이 되지 않습니다.
세번재로 쿠다 연산시에는 SLI는 동작하지 않습니다만, 다중 그래픽카드로 병렬처리는 가능합니다. 여기서 혼동되는 것이 GTX580 그래픽카드를 2개 장착했다고 해서, 메모리가 1.5GB + 1.5GB로 3GB가 되지는 않습니다. 병렬처리이기 때문에 사용가능한 메모리는 1.5GB로 똑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테슬라나 쿼드로 솔루션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저는 쿠다 렌더링을 위해 3GB 메모리가 장착된 GTX580을 추천해드리는 바입니다.
iray 로 렌더링 되는 화면 스샷좀 올려주실수 있는지요
어떻게 진행되는지 너무 궁금하거든요
http://blog.danawa.com/prod/?section_m=PC&prod_c=1341733&cate_c1=861&cate_c2=876&cate_c3=972&cate_c4=0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2WAY 구성으로 VGA를 시스템상 로드시켜 분할연산을 해주는 방법이라는데요
FIRST슬롯에 좀더 높은사양의 VGA를 로드시키구
SECOND 슬롯에 페르기반 D11연산만을 위한 VGA를 로드시킴.
(EX-580+460)
그 후 세컨 슬롯 VGA는 D11가속연산만을 담당해주면 퍼스트슬롯 VGA는 D11가속연산에 할당량만큼 단일연산에
주력할 수 있으며 그만큼 VGA메오리 할당량도 안정화 된다는 것입니다.
이거 쉽게 설명해 주실수 있으신분 계신가요? SLI는 동일 기종만 되는 걸로 알고있는데 그럼 SLI는
아닌거 같구...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하는건지..
1.5GB를 사용하는 건가요? 아님 쿠다 580개와 메모리 1.5GB를 사용한다는 건가요?
그렇다면 SLI를 하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이유는 데이터들이 각각의 그래픽카드에 동시에 저장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http://cafe.naver.com/lumion3d.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61&
GPGPU 렌더링의 경우 GPU 로드가 상당히 많이 걸리는데, 이는 화면 출력을 담당하는 비디오카드에도 해당이 되는 사항이라서, 화면출력을 담당해야 하는 GPU가 쿠다 연산에 몰두(?)하다보니 사용자는 마우스를 이용해서 메뉴조작하는 것조차 힘들정도로 화면이 느려지곤 합니다.
그런데 스틸이미지를 주로 작업하시는 분들이라면, 렌더링 작업시 렌더링 되는 시스템으로 다른 작업을 하는 일이 거의 없고, (사실 안정성에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겠죠) 렌더링용 시스템은 별도로 구성해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는 화면출력을 담당하는 그래픽카드 까지 연산에 포함시켜 버립니다. (한놈이라도 힘을 합쳐서 빨리 작업을 끝내는게 우선이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