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동안 리눅스에서 신나게 삽질했던 부분들이 윈도우에선 생각보다 잘 풀려가는듯 합니다.
그렇지만 역시 삽질 없이는 쉽게 해결이 안되네요^^ 그래서 질문 드립니다.
현재 서버에는 유선랜이 두개 무선랜이 하나 장착되어있습니다.
하나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라인(External Network)과 연결할 것이고(WAN이라 하겠습니다)
하나는 내부에 스위치랑 연결(Internal Network)할 것입니다(LAN이라 하겠습니다)
무선랜 역시 Soft AP를 이용해 집에있는 모바일 기기들을 연결할 생각입니다.(Wireless라고 하겠습니다)
모든 Internel Network(유선+무선)의 IP는 DHCP로 할당할 생각입니다.
윈도우 서버(2008 r2 sp1)에 무선랜카드를 장착하고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명령어를 이용해 Access Point를 만드는것 까지는 성공했습니다.
DHCP도 세팅해서 ip도 잘 받아옵니다.
이상태에서 RRAS를 이용해 NAT를 해줘야하는데 이부분이 해결이 안됩니다.
RRAS에서 WAN을 공용인터페이스(NAT)로 세팅하고
LAN과 Wireless를 개인인터페이스로 설정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LAN과 Wirless가 각각 게이트웨이로 동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Internal Network가 두개로 쪼개지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제 머릿속에 이론적인 생각으로는 Lan을 게이트웨이로 쓰고 Wireless를 브릿지로 잡거나
Wireless를 게이트웨이로 쓰고 LAN을 브릿지로 잡아서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패킷을
LAN이나 Wireless중 한곳으로 몰아 WAN으로 마스커레이딩을 시켜야 할것 같은데
지금 설정에선 LAN WAN모두 각각 게이트웨이가 되어 각각 다른 네트워크를 설정해야하는 모양새가 된 것 같습니다.
여기서부터 막막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윈도우를 잘 안다뤄봐서 그런지 인터페이스 타입을 어떻게 바꿔야 할지도 모르겠고...
이 답답함을 좀 해소해주실 수 있으신지요^^
서류화 시켜놓지 않아서 어떻게 했는지 잘 기억은 안 납니다만...
네트워크를 꼭 하나로만 사용해야 하나요? 제 기억으로 하나로 합쳐서는 DHCP가 잘 작동안해서
그냥 두개로 나누었던거로 기억합니다만,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안그래도 이번에 FUZZY 아크릴 케이스 만들면 말씀하신대로 구성할 계획이니 같이 토의하면서
만드심이 어떠실런지요? (김지환님이 저보다 더 잘 하실 듯하내요~ ^^;;)
RRAS에서 NAT로 묶어주면 네트워크끼리 연결도 잘되고 인터넷도 잘 된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러니 굳이 하나의 네크워크를 고집하실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