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압이 다른 배터리 2개를 병렬 사용시 그냥 사용해도 될까요?

   조회 14466   추천 0    

 안녕하세요.

1. 납축전지 : 13.5v  (12AH)

2. 리튬인산철 : 14.5v (4.5AH)


두 개 배터리를 현재 병렬로 연결해서 뽈뽈이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진 한 1년 넘게 병렬로 사용한거 같습니다.

구매 하기 전에는 전압이 서로 달라서 인산철 배터리가 납축전지를 계속 충전시켜 

나중에는 방전이 되지 않을까 했는데

서로 전위차가 맞아 떨어 지면 충방전을 하지 않아 병렬로 운용해도 된다고 들었던거 같습니다.


현재 궁금한 것은.....

1. 두 배터리를 병렬로 운용시 아이솔레이터(릴레이?) 라는 것을 장착해서 서로 방전하는걸 방지 하는게 맞는건지?

2. 아무것도 달지 않고 그냥 배터리 병렬로 계속 운용해도 상관이 없는건지?

3. 두개 서로 충방전 하다 사망하지 않고 오래 사용하는 다른 방법이 있는지?


리튬인산철 산 이유가 CCA 가 납축전지 보다 높아서 시동용으로 구매를 한건데 아이솔레이터를 달면

메인배터리를 리튬인산철로 하고 보조를 납축전지로 해야 하는게 맞겠죠?


전자 지식이 고등학교 수준이라 머리가 잘 안돌아 갑니다. 흑흑흑

짧은글 일수록 신중하게.
둘중 하나는 가죠
박문형 2016-05
한쪽으로 통일 시키세요..
박인호 2016-05
두 전지의 특성이 달라
병렬로 직결하는 것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리듐인산철 배터리가 이미 맛이 간 상태일 수 있을 것 같네요.
ghost 2016-05
한개만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을텐데
왜 두개를 사용하는건가요

셀 시동문제라면  시동을건후  퓨즈를 빼고
라이트를 켜고 아이들링상태와 악셀을 땡겨을때
일정 rpm까지는 불빛이 밝아지다가 고정되면
제네레이터와 네귤레이터는 이상이 없는것입니다

그래도 셀시동문제라면
가장좋은방법은 앞뒤 브레이크레바에 달려있는
스톱 스위치 중에서 앞브레이크쪽 배선을
빼고 사용하면 해결될겁니다

바이크 운전에 특성상 무의식적으로 앞브레이크를 많이 잡아요

요즘나오는거중에 일부는 CBS방식이라
뒷브레이크만 잡아도 앞뒤가 7/3의 비율로
제동이 되는지라
오준호 2016-05
답변 감사합니다.

인산철에 bms회로가 있어서 딱히 신경을 안쓰고 탔는데

테스트를 좀 해봐야 겠습니다.
송진현 2016-05
제생각에는
다이오드 몇개 넣어주면 괸찮을거같습니다..

부하 -- 14.5V ----- 다이오드  ---- 13.5V
 ㄴㅡㅡㅡㅗ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ㅢ

이대로가면
리튬이 방전되다가 13.5V이하가 되면  납축과 같이 방전되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QnA
제목Page 2397/5724
2015-12   1761217   백메가
2014-05   5234879   정은준1
2016-05   7497   듀얼cpu
2016-05   6575   stellar
2016-05   4553   앙드레준
2016-05   5437   한효석
2016-05   8853   듀얼cpu
2016-05   5208   geniefix
2016-05   6069   Lucyed
2016-05   5211   양승호
2016-05   4441   김유중
2016-05   5910   새총
2016-05   8576   훌이
2016-05   4267   딸기대장
2016-05   5120   행복하세
2016-05   5371   공백기
2016-05   3980   운수목장
2016-05   5444   소푸
2016-05   9688   이지포토
2016-05   5696   ASB1234C
2016-05   6210   박은선
2016-05   5185   Astar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