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멀티포인트 솔루션을 쓰면 한 대의 PC를 여러 명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전에 Windows MultiPoint Server 2011 시절에 설치했을 때는 GPU 가속도 안 되고 성능도 별로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윈도우 서버 2016에서 multipoint service를 설치하면 directly connected station에도 GPU 가속이 된다는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좀 더 검색해보니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KSBvL7T6dqk)을 발견했는데, Radeon HD 5450으로 멀티유저 구성을 한 상태에서 OpenGL 시네벤치를 할 수 있고, 그 결과는 네이티브 급의 성능이 나오더군요 (8.5 fps). 이것만 보면 상당히 성숙된 솔루션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MultiPoint 도입사례는 검색으로 찾기가 힘들더군요. 서버 2016이 나온지는 벌써 2년이나 되었는데, 데스크톱 가상화에 실제 적용을 잘 안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안정성이 별로라는 이야기도 얼핏 본 것 같기는 한데, 대부분 WMS 2011이나 2012 등 구버전에 대한 평가여서.. 최신 버전이 어떤지는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아니면 단지 온라인에서 사례를 찾기가 힘든 것뿐인가요?)
실제로 멀티유저 환경을 운용해보신 분들의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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