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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반성만입니다. 

48V 전동킥보드 배터리 질문드립니다.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하겠습니다) 


증상은 원래 풀충전시 54V까지 충전되던 녀석이 요근래 점점 완충전압이 떨어지더니 현재는 49V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운행시 배터리 게이지도 평소보다 훨씬 빠르게 저하되는 느낌이구요.. 

뭐 지난 2년정도 마실용으로 열심히 탔으니 수명문제일거 같기도 하고 이곳에 질문만 드리고 포기하고 있었는데, 


검색해보니 셀밸런스가 틀어진 경우에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난다는걸 보고 

너무 궁금해서 한번 뜯어봤습니다. (쓸데없는 실험정신에 그만...) 


배터리 셀 갯수를 세어보니 총 78개.. 

아무래도 48V 15.6AH 짜리인거 같고 

13s 6p 조합으로 이루어진 배터리인듯 합니다. 


배터리 -> BMS로 연결된 핀의 갯수를 세어보니 14핀... 즉 + 13핀, -1핀 이렇게 되어 있는거 같습니다.  (직렬13셀이기 때문에) 

테스터기로 재어보니 3.7V - 7.57V - 11.36 ......... 49.14V 이렇게 찍히더군요 

이렇게 13개의 전압을 재어 액셀로 전압차를 계산해보니 거의 3.7~3.8V로 일정하게 나옵니다.. 

아무래도 각 셀의 결과값이 아닌 6셀씩 병렬로 묶인 것의 출력값이겠지만, 이정도면 딱히 밸런스가 틀어졌다는 느낌은 아닌듯 한데.. 


아무래도 이게 밸런스문제는 아니고 셀의 수명이 깎여가는 현상인지 궁금해서 이렇게 질문올립니다. 


회원님들은 어떻게 진단하시는지 궁금합니다. 




P.S : 아 뜯어본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군요 

원래 계획은 2가지 였습니다. 

1. BMS에 연결되는 전선을 IMAX B6충전기를 이용해 밸런스를 맞춰준다. 

2. 1번이 안되는 경우 힘들더라도 한 셀씩 네오디움 자석과 IMAX B6충전기를 이용해 충/방전 시켜서 밸런스를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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À̼±È£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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¹Ú¹®Çü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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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datasheet.kr/ic/965237/XC-ISR18650-2.6Ah-datasheet-pdf.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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