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개인적인 데이터와 업무용 데이터의 2순위 백업용으로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순위는 별도로 파일 서버 운영중)
사용중인 상세 서비스는, L-suite라는 구글 드라이브 파트너사를 통해 가입하고 있으며 연 30만원의 비용을 납부하고 있으며 내달부터 연 40만원으로 인상된다고 하지만 부담되는 부분이 아니기에 그대로 서비스를 유지하려고 하여 해당 서비스 관리자에게 이런 저런 내용의 문의를 하였는데 특정 도메인 하위로 가입한 계정의 경우(llit.kr) 계정 자체가 삭제될 예정이니 백업하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하여 기존에 사용중인 구글 드라이브를 대체하여 2순위 백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지 질문드립니다.
가급적이면 별도의 파일서버를 신설하기 보다는 구글 드라이브의 다른 파트너사를 통하거나 다른 파일 저장 시스템(클라우드 등)을 이용하고자 하는데 (곧 계정이 삭제될 예정인) 기존에 사용중인 구글 드라이브의 경우 약 6년여간 사용해오며 별 생각없이 있다보니 이 부분에 대해 아는바가 별로 없기도 하고 무엇보다 파일 백업에 대해서라면 누구보다 많은 지식과 경험이 있을 2cpu 선배님들께 여쭙는게 좋겠다 싶어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L-suite라는 곳은 월간 약 3만원 내외로 이용이 가능하여 이곳의 다른 도메인으로 가입이 가능할까 관리자에게 문의 했으나 문의량이 많은지 회신이 더딘 상태인데 데이터 보유량과 주어진 잔여 백업 기간을 고려하면 마냥 손놓고 기다릴 수 없기에 여러 조언을 모아 좋은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정 대체하기 어렵거나 백업을 원활학 하기 어렵다면, 5인팟(5인부터 무제한이라고 알고 있으므로) 무제한 서비스를 개인적으로 가입하고 1개 또는 2개의 계정은 직접 사용하고 나머지 계정은 지인들한테 나눠주는 것도 생각하고 있는데 이 경우 월 110달러 정도만 내면 되니 부담될 비용은 아니게 되거든요. (구글 > 구글, 데이터 이동시 하루 이틀 이내에 되므로 잔여 백업 기간에 대한 압박을 다소 덜 수 있습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추가 > 내용 보고 오니 심각하군요, 소규모로 직접 운영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아 보입니다.
저도 L-Suite을 사용하고 있는데
위에 적은 내용 중
" 특정 도메인 하위로 가입한 계정의 경우(llit.kr) 계정 자체가 삭제될 예정" 라고 하셨는데
이게 정확하게 무슨 내용인가요?
L-Suite 사용자 전체 계정이 한번 삭제 당한다는 의미인지
아니면 다른 내용인지... 혹시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저는 L-Suite 관리자에게 삭제 관련 내용을 듣지 못해서 이렇게 부득이 하게 질문드립니다^^;;
제 경우 llit.kr 도메인에 해당 되므로 삭제 대상이라 차선책을 찾고 있습니다.
며칠전 금액 상승 관련해 관리자와 대화할 때만 해도 해당 공지가 없었는데
갑자기 내용이 추가 되었군요 ㅠㅠ
저도 백업하고 대체 방안을 생각해 보아야 겠습니다. ㅠㅠ
2cpu 회원들 끼리 모여서 적정선의 금액으로 구글 백업 방안이 생기면 그것도 대안이 될 수는 있을것 같네요
2cpu 내에서 희망자에 한해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총대를 멜 생각도 있지만 2cpu 내에서 일어나는 일이다보니 정은준님께 허락을 얻는게 필요한지도 여쭤봐야 될 부분이고 연체자에 대해 온정을 베풀것인가의 측면에서는, 만료일 이전에 사전 고지를 하고 약정일 만료시 가차없이 계정을 날리는게 여러모로 좋을듯 한데 이에 대해서는 또 반발이 있을 수 있기에 어떠한 개인적인 이득을 취하지 않고 실비만 받아서 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잘 모르겠습니다.
이래저래 신경쓰며 사전고지하고 연체자랑 실갱이 할바에 5인팟 혼자 파는게 속이 편할것 같고요.
NAS는 고려 대상이 전혀 아니고 불가피하게 물리 서버를 추가해야 된다면 r730xd를 한대 더 들이는게 나은 선택일 것 같고 그렇지 않으면 L-suite 사용자중 2cpu 분들만 소수 인원(5인 또는 그 이상이나 최소한의 규모)으로 모아서 별도로 독립하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전체 수십 페타바이트의 자료 중 과연 얼마나 누군가에게 가치있는 자료일지 궁금합니다. 자비로 그 자료를 유지할 생각이 들까요?
디스크를 구매해서 안전하게 진행하는 방안,
그리고 같은 구글 드라이브라면 쉽게 "이동'할 수 있기에 구드 > 구드로 2차 백업본만 옮기는 방안에 대해 생각중입니다.
타 사이트 들어가보니 L sutie 뿐만 아니라 리세일링(단순히 대신 계약한 업체도) 업체들이 철퇴를 맞고 있는 수순인 것 같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비해 부족한 점이 있긴 하지만 속도도 비슷하고, 가격도 비슷(월 12만원?)하고, 백업용으로 현재까지 잘 사용중입니다.
*시놀에서 자동 동기화도 가능하여, 시놀 파일서버 아래 > 시놀 1차 백업 두고, 자동 동기화로 2차 백업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드롭박스는 사용 해보지 않았는데 사용상 편의성과 데이터 안정성(서비스내 자체 백업)이 확보된다면 어디든 상관없거든요.
2cpu에서 인원을 모으면 좋은점도 있겠지만 팟 관리자가 참여자 계정을 임의로 삭제하는 등의 안좋은일이 생길수도 있고 또 그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하더라도 여러 기술적인 문제들을 해결해줄 능력이나 시간도 없다보니 비용을 조금 더 내더라도 110달러/월 정도이니 부담되는 금액은 아니라서 그렇게 하게 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업무상 매우 중요한 자료들을 2차적으로 백업하는 공간이라 물리 공간보다 신뢰도가 높다는 점도 크게 작용합니다.
여러 의견 주신분들 감사합니다.
저도 급하게 파일 정리 중? 입니다...
최근까지 잘 접속되고 팝업하나 뜨지 않더니만 갑자기 이게 무슨일인지 모르겠네요.
10년동안 가지고 있던 가족사진들이 다 거기에 있는데 혹시 자료 찾을수 있는 방법이나 정보 아시는분 계시면 제발도와주세요 ㅜㅜㅜㅜ
구글쪽에는 연락도 안되고..(애초에 그쪽으로 연락하는게 틀린건지도 모르겠네요)
관련내용도 여기밖에 없어서 문의글 남겨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