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안하면 고용량의 VRAM은 필요가 없나요?

Levin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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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AM이 게임에서 텍스쳐 해상도와 AA에 관여한다고 알고 있는데.

일반적인 웹 사용이나, 문서작업, 애니/영상, 유튜부 감상 같은경우에는 VRAM을 신경쓸 필요가 없나요?

노트북 310M VRAM 512MB DDR3, RAM은 8GB 

데스크탑 GTX750 VRAM 1GB GDDR5, RAM은 32GB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시스템(테탑은 듀얼모니터입니다) 다 미연시, 애니, 유튜부 VRAM 상태보는 GPU-Z 돌려놔봐도 점유율이 80%를 넘는경우가 거의 없더군요.

요즘 나오는 그래픽카드들은 최하가 2GB를 잡는거 같아서 저렇게 VRAM을 많이 줄 필요가 있나 라고 해서 물어봅니다.

게이밍 노트북 같은경우엔 VRAM 6GB 에 램8GB 같은 상당히 높은 VRAM:RAM 비율을 본적이 있는데 의미가 있나 해서요.

- Levin.Fhillips.Lee -

짧은글 일수록 신중하게.
김준연 2023-01
전혀 아니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단순하게는 모니터의 수와 해상도만 늘어도 그래픽 메모리 용량을 더 필요로 합니다. 메모리 대역폭과 용량을 GPU 순수 성능보다 더 따져대는 작업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게임은 어디까지나 그래픽카드로 할 수 있는 작업의 일부일 뿐 이게 A to Z는 아닙니다.
박문형 2023-01
사용하시는 모니터 해상도를 모르기에 모라 이야기 하기가 애매합니다..

제 기억에는 비디오카드 비디오 메모리가 1기가가 넘은게 몇 년 안된 것 같거든요.. (실제로는 10년은 넘은 듯하지만)

그리고 서버에 온보드 되어 있는 비디오카드들은 메모리 512MB 짜리가 수두룩 합니다..
     
LevinF 2023-01
노트북은 1366,768 이고.
데탑은 FullHD X2 입니다.
박문형 2023-01
컴퓨터 작업이 거의 2D 전용이라면 많은 비디오 메모리는 필요 없을 듯합니다..

저도 집에서 720P 동영상보고 모니터는 대략 2K 급입니다만 비디오카드 따로 안 쓰고 인텔 온보드 비디오 사용합니다..

사용하는데 있어서 불편하느냐 아니냐가 중요하지 비디오 메모리 크기 자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GPU는 가끔 신형에다가 빠른게 필요할 때도 있기는 하겠지만요..
술이 2023-01
요즘 브라우져들 속도 빠르게 한답시고 VRAM 쳐묵어요.
뽀로샵 라이트룸 동시에 쓰면 VRAM 쳐달린걸 써보고 싶어하는게 대부분입니다.
dateno1 2023-01
게임 이외에도 쓰는데는 많이 씁니다

하다못해 고해상도 동영상만 디코딩 시켜도 비됴램이랑 시스템램 둘 다 꽤 처묵거립니다
사누스 2023-01
웹 사용이나, 문서작업, 애니/영상, 유튜부 감상.....이 정도면 사실 VRAM은 전혀 문제가 될게 없습니다.
김제연 2023-01
제가 얼마전에 질문글 올렸는데 크롬 많이 띄우시면.. gpu 메모리 4-5기가 먹는거 일도 아니네요..
김은호 2023-01
윗분들 말씀대로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그게 모자랄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영화/애니를 본다쳐도 madVR같은 업스케일러 기능을 쓰게되면 모자랄지도 모릅니다.
piloteer 2023-01
다들 아실 부분입니다만 머신러닝도 VRAM 잡아먹습니다. 이걸 뒤집어 말하면 머신러닝에 기반한 기능을 도입하는 프로그램이 늘어날 수록 VRAM이 더 털린다는 소리지요...

물론 애초에 GPU가속을 못 쓰는경우엔 상관이 없기는 합니다. 대충 750쯤이 쿠다 호환성 마지노선인 듯..
Yuna 2023-01
사용 하는 시스템 따라 비디오램이 차지하는 차이가 큽니다
Elsaphaba 2023-01
다다익램이라는 말이 있듯이 일단 꽃아두면 든든합니다.
혹시 크롬 사용하시면 무!조!건! 많이 필요합니다!!!
흑기사 2023-01
게임 안하니 3D 안쓴다고 생각하시는분들 많이 계시겠지만 에어로가 적용된 비스타 이후 윈도우는 GUI가 3D 기반이어서 VRAM 많이 씁니다. 3D 기반 GUI는 모든 창의 그래픽 데이터를 VRAM에 올리고 GPU에서 창의 Z순서에 따라 3D 합성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창 많이 띄울수록 더욱 더 많은 GPU성능과 VRAM을 잡아먹습니다. 게임보다는 덜하겠지만.
(2D 기반 GUI시절에는 창 그래픽 데이터를 따로 보관하지 않고, 창 노출될때 가려졌던 부분을 프로그램이 다시 그려서 복구하는 식으로 처리했습니다.)

유닉스계열에 2D 기반 구형 X윈도우 매니저 쓰시는 분들은 비스타 전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VRAM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닉스계열도 컴포지팅 기능 쓰는 무거운 데스크탑 환경(KDE, Gnome 등)을 주로 쓴다면 비스타이후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GPU와 VRAM 많이 요구합니다.
임상현lsh 2023-01
gpu-z로 보면 hecv 4K영상 1개 가속까지는 1기가 모델 가지고 어떻게 되더군요

게임이나 gpgpu연산이 문제이긴 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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