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기가 전파의 영향으로 볼륨이 줄어들 수 있을까요?

drago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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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 신비한 현상을 경험하고 있어서 질문입니다.

SIP 전화기를 사용하는 고객님께서
가끔 전화중에 갑자기 말하는 음성이 상대방측에 들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해서
패킷덤프를 떠보니까 패킷 손실이라던가 그런건 아니고


그냥 볼륨이 낮아집니다.


볼륨을 최대로 키우니까 뭐라고 말하는게 들립니다.
문제는 전화중에 갑자기 1/10 이하로 내려가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클레임이 들어온 상태이고

일단 전화기 교체를 말씀드렸는데
고객사측에서 '이건 네트워크 문제다!' 라면서 랜선, 라우터 등의 네트워크 설비를 다 갈아엎었는데
안된다면서 추가로 클레임이 들어오는 상황입니다..... 왜 우리말은 안듣는지 모르겠지만


신비한건 저 고객사의 다른 사무실에서도 다른 고객사에서도 동일 기종이라도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저 고객사의 해당 사무실에서만 전 단말기에서 해당 증상이 발생하고 있다는건데요

원인이 전혀 상상도 안가는 상황입니다.

혹시 무슨 수수께끼의 전자파가 발생하면 전화기의 수화기에서 받아들이는 음성 볼륨이 갑자기 줄어들 수 있을까요?
참 궁금합니다. ;;

짧은글 일수록 신중하게.
박문형 2024-04
전화기는 몇 년 사용한 것인가요??

송수화기 와 전화기 본체 사이의 케이블의 접점 불량이나 어딘가 부품의 열화로 인해 볼륨이 낮아지지 않았는가 추측해봅니다..
     
dragoune 2024-04
Yealink의 새제품입니다.
부품열화가 발생하기엔 아직 이른 것 같고
해당 사무실에 납품한 기기가 전부 그렇다고 하니 당혹스럽습니다. ㅜ_ㅜ
          
박문형 2024-04
전화기 제조사에서는 모라고 하나요??
               
dragoune 2024-04
패킷 보내줬는데 답이 없습니다.... 10일이상 경과했는데도요 ㅜ_ㅜ
엠브리오 2024-04
IP전화기 혹은 어댑터 불량일수도..
     
dragoune 2024-04
저도 해당 lot 가 전부 불량일 가능성을 생각하고는 있는데
전화기 바꿔서 테스트하자는데 네트워크 문제라고 고객님이 우겨요 ㅋㅋ;

아니 네트워크 기기가 일부러 볼륨을 줄여서 패킷을 재송신한다는건가
그게 가능한건가?! 라는 소리를 하고 싶은데 영업쪽에서 그런 말은 못하겠다고 하네요 ㅋㅋ;
민경열 2024-04
전화기 바꿔서 테스트 해보세요.
전화기가 오래 되었나 보네요. 고장 났다던가..
     
dragoune 2024-04
전화기는 새것입니다.
교체는 고객측에서 네트워크 문제라면서 거부합니다.

서비스 제공자가 말하는 원인과 해결방법은 무시하고서
자기 말이 맞다 우기는 고객사는 대체 어떻게 해야하나 싶습니다.
최근에는 그 회사 사장님이 직접 우리 회사 사장님한테 항의전화도 했답니다. ㅋㅋㅋ

그런데도 영업부는 아무말도 안하고 있어요
          
민경열 2024-04
몰래 페라이트코어 하나 콕~~
               
dragoune 2024-04
어디서 하나 구해다 넣어봐야겠네요 ㅋㅋ
구차니 2024-04
혹시 pbx에서 우연히 설정이 들어간건 아닐까요?
     
dragoune 2024-04
우연히 설정이라 하심은 어떤 설정을 말씀하시는걸까요?
          
구차니 2024-04
https://nexpert.tistory.com/m/578
https://www.cisco.com/c/en/us/support/docs/unified-communications/unified-communications-manager-callmanager/213516-configure-sip-normalization-script-in-cc.html

sip volume normalizer 로 검색하니 cisco lua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볼륨 조절하는 예가 있더라구요

voip sip 경험은 없는데
kt ip pbx 처럼 내부 교환기에 특정 전화번호나 특정 전화기에 걸려올때 트리거 되어 작동되는 기능이 있는건 아닌지 생각이 되는데.. 그럼 기능이 혹시 존재하는 모델인가요?
               
dragoune 2024-04
사용하는 라우터와 관계없이 발생합니다만
물리적으로는 항상 동일한 라우터(NEC IX 시리즈)를 통과하니 이상한 설정이 들어있다면 발생할 가능성도 있겠네요
저희 관리영역이 아닌지라 고객사에 문의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차니 2024-04
라우터 보다는 sip 프로토콜 게이트웨이나 pbx(교환기) 쪽에 의심을 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dragoune 2024-04
PBX에 도달하는 시점에서 이미 볼륨이 줄어들어 있스빈다. ㅡㅜ
SIP 프로토콜 GW은 별도 없이 그대로 PBX로 보내고 있거든요
시도니 2024-04
혹시 패킷지연 문제가 아닌지요.

업무망하고 전화망이 혹시 하나의 Gateway 로 나가게 되어 있나요? 그리고 QoS 설정은 되어 있는지요?
     
dragoune 2024-04
패킷지연이나 손실은 아닙니다. 패킷을 열어보면 그냥 갑자기 볼륨이 줄어들어 있어요
QoS 걸려 있으며 GW 변경해도 동일하고
물리적으로 네트워크를 분리해도 동일 증상이 발생합니다.
술이 2024-04
네트워크 문제라면 음성이 떨리는 소리가 나거나(블루투스 통화 걸리적 거리는 현상처럼) 선풍기 앞에서 말하는것처럼 음이 고르지 못하는 현상처럼 들립니다. 그런데 소리만 작게 들리는 현상이라면 설정값 문제가 대부분일겁니다.
     
dragoune 2024-04
어떤 설정값이 렌덤하게
갑자기 볼륨이 줄어드는지 모르겠네요...그것도 몇초 지나면 자동복구가 되는지라 ㅠㅠ
박문형 2024-04
문제되는 전화기는 다른 사이트에서 꾸준히 납품 되던 그리고 그 쪽(다른 사이트)에서는 문제없는 그런 모델인가요??

아니면 처음 사용된 모델인가요??
     
dragoune 2024-04
꾸준히 납품되었고 사용중입니다.
1년이상 적어도 100대 이상 사용했는데 이 고객사에서만 발생하고 있습니다 @_@
lvlnx 2024-04
혹시 PC의 트래픽이 전화기를 경유해서 사용되는 구조인지도 확인해보세요.
저희 사무실의 경우에는 전화기 LAN포트로 인터넷 받고 PC포트로 PC에 내보낼 수 있는데,
진짜 각 포트 용도 그대로 사용했다간 어느 순간 전화 자체가 먹통이 되거나 몇분 이상 통화하면 갑자기 음성 자체가 전달이 안됩니다.
트래픽때문인지 전화기 사양탓인지는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전화기 리부팅하면 또 괜찮아지구요.
PC포트 아예 사용 안하고 그냥 스위치에서 직접 PC로 연결했더니 문제가 말끔하게 사라졌습니다.
     
dragoune 2024-04
카스케이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도 동일하게 카스케이드 이용하지만 발생하지 않아서 가능성을 염두해보지는 않았는데
카스케이드 하지 말고 사용하도록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ragoune 2024-04
추가 확인해보니 카스케이드를 사용하지 않는 단말기도 있었고 그 단말기에서도 동일 증세가 발생했었습니다. ㅠ_ㅠ
술이 2024-04
그런데 네트워크 문제 아닐거다라고 생각은 하는데 은근 의심도 가는게 UDP 패킷이 IPS나 방화벽 같은데서 대역폭이 제한걸렸다가 풀린건 아닌가 생각도 들긴 하네요. 이게 볼륨이 미세하게 작게 들리면 압축코덱 음성은 아주 적은 트래픽으로도 처리가 되고 대역폭이 보장되면 증폭된 소리로 들리는건 또 아닐지 그런 시나리오도 생각이 들긴 합니다. 패킷 스니핑해보면 전화가 정상적일때와 비정상적일때 트래픽 용량이 일정한지 찾아봐서 확인도 필요하긴 하네요.
SIP DDOS도 예전부터 말이 많기도 했는데 그에대한 방어체계는 되었는지도...
진짜 전화기 바꿔도 동일한 증상이면 멘붕올겁니다.
     
dragoune 2024-04
무음시에는 무음압축을 사용하기도 하기 때문에 패킷의 용량이 줄어는 경우는 있긴한데
차라리 지속적으로 전체 볼륨에서 동일하게 볼륨이 낮아지는 현상이면 그렇게 생각하겠는데
랜덤하게 몇초 줄어들었다 돌아오는거라 설정으로 그렇게 되는 것도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쩔 때는 1주일동안 단 한번도 발생을 안하는데 어쩔 때는 계속 발생하고 말이죠...
소규모 사무실이라는데 원참...
사누스 2024-04
패킷덤프를 해도 음성신호는 코덱을 통해 인코딩 되어 있으니 그 내부 음성 파형을 볼수는 없을테고......제가 보기에도 구차니님 이론이 제일 그럴듯 해 보입니다.

특정 단말기 하나만 문제가 발생한다면 단말기 교체를 해 보겠지만 '저 고객사의 다른 사무실에서도 다른 고객사에서도 동일 기종이라도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저 고객사의 해당 사무실에서만 전 단말기에서 해당 증상이 발생'한다고 하니 그쪽에선 단말이 아니고 네트웍단을 의심하는거겠죠. 근데 그렇다고 해도 하나씩 확인해서 확실하게 아닌 원인 하나씩 제거해가는게 제일 좋은 방법인데 저렇게 나오면 정말 답답하시겠습니다.
     
dragoune 2024-04
와이어샤크에서 RTP 패킷을 볼 수 있는데요, 음성 파형이 극소로 줄어들어 있는 상태입니다.

특정 생산분량이 이상할 가능성에 걸고 있는데, 갑갑합니다. 정말 ㅋㅋㅋ;
DeepSky 2024-04
단순히 저한테 흥미로운 주제라 본문 + 댓글 읽다가 주저리 해 봅니다.

SIP 는 잘 몰라서 위키피디아와 RFC 문서를 봤습니다만, 프로토콜 구조만 봤을 때는 전화 볼륨 크기와 관계가 있을까...싶습니다.
소리 크기(볼륨)라는게 아날로그적 신호 감쇠/증폭이라 생각되므로, 오히려 네트워크 환경의 전류/전압 문제일때도 유사하지 않을까요?
즉 디지털 신호는 0 / 1 만 제대로 식별되면 다소 낮은 전압이라도 어느 정도 보정이 가능합니다만, 아날로그 신호는 식별이 어려우므로 보정 또한 어렵습니다.

그래서 PoE 의 전압이 불안정하면 해당 장치가 작동이 안되듯이, SIP 전화기로 연결되는 전압이 불안정한것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듭니다 ㅎ;
     
dragoune 2024-04
그렇죠 저도 그렇게 생각해서 수화기부나 아날로그 음성을 디지털로 인코딩하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거라 생각하고 단말기 교체에 걸어보는 중이긴한데...

하아...
PoE가 없는 환경이라 전량 전원 어뎁터로 사용하는데도 이러네요 으하하하핫

다른 고객사쪽에서 Buffalo 사의 PoE 스위치를 썼었는데 공급 전력이 낮아서 (4포트 PoE 인데 겨우 10w 짜리가..)
전화기 4대를 꼽아놓고 착신시키니까 착신과 동시에 3대의 전원이 다 떨어진 적은 있네요 ㅋㅋㅋ
          
DeepSky 2024-04
오히려 별도 아답터가 있는 송수화기(전화기)라면, 메인 어딘가에서 넘어올 때 이미 볼륨이 낮아진 상태로 데이터가 넘어오겠네요.

옛날 옛적에 초창기 화웨이 장비를 만질 때, 별도 DC 가 있던 네트워크 스위치가 생각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PC 전원 케이블로 전원을 입력 받는데, 별도 DC 단자 / 커넥터가 있어서 이중으로 전원을 공급받았습니다.
그래서 AC 포트는 하나인데, 추가 DC 로 UPS 등에서 끌어왔던 것 같네요.

메인 어딘가에서 이런 형태로 DC 만 입력받는 장치 고장... 이란 생각도 듭니다.
               
dragoune 2024-04
말하는 소리가 작아지는 현상이라 어디서 넘어오는게 아니라 전화기에서 생성되는 음성 볼륨이 작아지는 것 같은데
5대 있는 전화기(전부 신품)가 전부 발생하니까 갑갑합니다. ㅋㅋ
같이 납품한 전화기는 다른 지점으로 갔고 문제가 없으니 더더욱이요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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