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링크는 3월12일날올라온 질문과 답변내용인데요 제가 알아본바로는 지금 후지쯔 scsi하드에서 유체다이나믹베어링이 사용된다고합니다. 그리고 씨게이트코리아에 문의해보니 치타도 유체다이나믹베어링이라네요. 전화받으신분이 두세번물어도 유체다이나믹베어링이라고 하긴하는데 확신이 잘서질 않는군요
아래는 대원컴퓨터(씨게이트대리점)의 답변내용인데요 말들이 다 틀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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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지원팀입니다.
음.. 안타깝게도.. SCSI제품에는 유체베어링을 채용한 제품은 없습니다.
아시다시피 Seagate 스카시제품은 10000rpm이상입니다.
그 자체만으로도 무지막지만 열이 발생되지요...
그런데.. 유체베어링제품은 일반제품보다 기본적으로 5도 이상 더 열이 발생하며,
전력소모도 일반 제품보다 더 많이 소모합니다.
만약 스카시제품에 유체베어링제품을 만든다면 많은 불량이 생기겠지요...
현재 기술로는 아직 힘든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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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케이벤치 리뷰내용중리부입니다
소음 특성도 우수하다. 15000RPM 치타와는 달리, 가장 최신인 6세대 10,000RPM 치타에서조차 시게이트는 유체베어링 대신 기존의 볼베어링을 고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낙 메카니즘적인 완성도가 높아서인지, 달그락거리는 소음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들리지 않았다. 고회전과 볼베어링 조합이 갖는 특유의「구구구구」하는 낮은 동작음만이 존재할 뿐이었다. 필자 개인적으로 10K.6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성능보다는, 절제된 동작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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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해보면 잘모르고 그러는것 같기도하고 후지쯔는 확실하고 치타가 문젠데 http://www.seagate.com/docs/pdf/whitepaper/fdb_motor_tp574.pdf
여기보면 치타유체베어링에 관한내용인거 같은데 마지막 conclusion부분을 영어 잘 아시는분 계시면 해석좀해주세요
짧은글 일수록 신중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