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를 intel XBX2로 할 것인가 다른 975보드로 할 것인가 고민하는 사이 시간은 흘러서.
결국 Asus PSW64 WS professional로 안착하게 된 다음에야 SRCU42E를 제대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전에 쓰던 SCSI Raid card에서 디스크를 옮겨와서 붙이고 셋업을 하던 도중..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사용도중 시스템이 얼어버리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죠.
리부팅을 하면 부팅이 안되었습니다.
SRCU42E 가 작동이 전혀 안된다면 당연히 레이드 카드의 문제겠지만 포스팅에서 바이오스 진입도 문제가 없고 어레이 설정도 문제가 없는데 이상하게도 카드가 열받으면 작동을 안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컴퓨터 조립경력이 나름대로 20년되었는데 감이라는 것이 있죠.)
카드의 I/O processor에 손을 대 보니 방열판의 온도가 장난이 아니더군요. 제 손감각으로는 70도 근처로 판단되었습니다. (손을 대고 3초이상 대기가 어려울 정도) 90도라면 1초도 못 견디는데 90도는 아니고 50도(손을 대고 오래 있어도 참을 수 있는 정도)는 훨씬 넘는 온도였습니다. 레이드 카드의 스펙을 보니 작동시 허용최고온도는 55도였습니다.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90도까지 견딤) 여기서 뭔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온도이외의 문제가 있는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카드를 차근차근 하나씩 분석해 본 결과 작동상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windows XP 64비트용 드라이버도 잘 작동된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오로지 열만 받으면 작동을 잘 안한다는 생각이 들어군요.
(여기까지 상당한 시행착오를 거쳤습니다.)
인텔 서비스 센터에 전화해서 상담을 하였습니다.
생각보다 상당히 친절하더군요. 일단 제가 묻는 내용은 어떻게든 (메뉴얼이나 인터넷정보를 통해서) 알아내어서 답변을 하더군요. 그러나 메인보드 바이오스를 업글해보라는둥 좀 상황에 안맞는 답변이 나와서 그냥 알았다고 하고 끊고 여러가지 다른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결국 케이스팬으로 쓰던80mm 팬을 떼어와서 레이드 프로세서 옆에다가 냉각용으로 놓고서 작동시켜보았습니다.
놀랍게도 아무런 이상없이 작동합니다. 운영체제도 깔았고요. 하드디스크도 테스트해보았는데 별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씨피유가 열받으면 작동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인데 레이드에서 작동하는 I/O preocessor도 열받아서 작동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은 처음 알았습니다. 인텔서비스 센터에서도 그런 경우는 본 적이 없나봅니다.
하여튼 3일정도의 삽질끝에 문제의 원인을 찾았습니다. 80mm 팬을 달고나니 프세서 방열판의 온도가 50도 근처로 안정이 되는군요. (손을 대어도 오랫동안 댈 수 있는 정도) 결국 프로세서의 발열이 레이드카드의 오작동을 유발하였다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레이드카드라는 것이 대개 씨피유나 그래픽카드와는 달리 방열에 신경쓰기 어려운 위치에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320 SCSI 레이드카드같이 프로세서가 발열이 심한 경우에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 SRCU42E 카드를 쓰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09-02-02 16:55:52 gonan에서 이동 됨]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09-06-09 16:09:56 review에서 이동 됨]
짧은글 일수록 신중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