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R2 533 2GB x 2(Infinieon)
945GT Speedster A4F(MSI) - 이번 사용기의 주인공
미라클3(개풍) - 어떤 나라에선 이름이 X-QPack 이라죠
6800GTO(Dell) - 오래전 30인치 쓰려고 물색했던 녀석
Prodigy 7.1LP(Audiotrak)
320-2E(Dell OEM)
Savvio 36GB x 2, 73GB x 6
Fusion HDTV(Dvico)
Rev Drive(IOMEGA)
Neo 480(Antec)
위 보드를 기다리시던 분들이 저말고도 많으실 듯한데 이지가이드에서 오늘 판매가 시작되었지만 인내심이 짧은 탓에 다른 경로로 먼저 입수하여 사용하게 되어 구입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될까 간단 사용기를 올립니다.
사실 핫스왑 장착 문제도 있고, 디스크 때문에 베이 여분이 없는 탓도 있고 쭉 파나소닉의 슬롯로딩 슬림 DVD를 사용하기 때문에 케이스 우측을 칼질을 해야하는 상황이라 아직 완성된 것이 아니라 가조립 상태에서 몇가지 부분만 얘기하려 합니다. 사실 사용기라 하기엔 무리가 있구요. 구입 참고용입니다.
보드 외관 및 레이아웃 크게 흠잡을 데 없이 깔끔합니다.
사진으로 보셔서 대충 관심 가지신 분들은 알고 있는 사항이라 크게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보드에 Fan 헤더가 총3개가 있습니다. CPU가 하나 먹고, 위 케이스의 경우 후면 120mm에 하나 할당, 케이스 앞면에 80mm 장착 공간이 하나 있는데 이것까지 하면 딱 맞습니다. 공구시 제공된 120mm 전원선과 FAN 헤더와는 거리가 맞춤 제품처럼 잘 맞습니다.
함께 제공되는 1U 쿨러는 심하지는 않지만 약간의 소음이 있습니다. 쿨링 성능은 Core Duo 자체가 발열이 그렇게 크지는 않은 듯 싶고, 케이스 자체가 크게 통풍에 문제가 없어 그런지 괜찮다 싶습니다.
CPU 오버클럭 부분입니다. 메모리 타이밍 조절은 그럭저럭 세세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만, CPU 관련 사항은 달랑 FSB 조정 뿐이고, 수치를 직접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 기본 166이고 한계치가 192입니다. 즉, 1.66GHz 인 2300으로 보드가 허용하는 오버클럭 범위가 1.92GHz 입니다. 오버클럭을 염두해 두신 분들은 안타깝게도 그다지 좋은 선택이 되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의문인 부분이 서버용 컨셉의 보드라 오버클럭 보다 안정성을 중요시한다고 가정하더라도 MSI의 다른 보드처럼 자동 오버클럭(3%나 5% 정도) 메뉴를 두지 않고 이왕 FSB 직접 설정을 넣는 바에야 192라는 제약을 둔 이유가 혹 PCI클럭 고정 기능이 없어서인 것은 아닌지.. 아직 확인할 길은 없지만 만약 그렇다면 오버를 했을 때 걱정스러운 부분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PCI 6Mhz가 더 들어가는 셈이니 운용가능한 한계치 안일 수도 있지만 장치에 따라서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혹 오해는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렇다는 얘기가 아니라 그럴수도 있겠다는 얘기이며, 확인된 사항이 아닙니다. 그냥 괜한 기우일 겁니다. 아무튼 오버클럭에 중점을 두신 분께는...
잠깐 돌려본 정도라 보드의 안정성이 어떻다 등은 논하기 힘든 상황이지만 일단 느낌은 괜찮은 보드 같습니다. 물론 주관적인 느낌입니다. 아담한 크기까지 저전력 서버용도로는 딱들어맞는 물건인 것 같습니다.
점심 시간을 쪼개서 적은 글이라 더 생각나는 점이나, 제대로 조립과 세팅이 끝나면 추가 사항을 기록하던지 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09-06-09 16:09:56 review에서 이동 됨]
짧은글 일수록 신중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