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커뮤니티는 모르겠지만 , 2cpu 에 계신 분들 중엔 아래 외장 ODD 케이스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Sun SCSI 외장 ODD ....
저도 예전에 만원대에 풀릴때 하나 구입해 놓았지만 , 현재 SCSI ODD 는 생산 자체가 없는 관계로 방 구석에서 먼지만 쌓여 갔습니다.
(가끔 보이는 SCSI ODD 는 E-IDE 방식에 SCSI 젠더를 붙여서 파는 겁니다.)
그래서 활용할 방법을 찾다가 .... 케이스에 있는 E-SATA 포트로 연결해서 SATA ODD 를 붙여보기로 했습니다.
* E-SATA 는 SATA 의 연결 접속 단자부가 취약한 것을 개선한 것입니다. 단자 모양만 다를 뿐 , 똑 같습니다.
1 . 먼저 ... 필요없는 SCSI 기판을 들어냅니다.
나사 몇개만 풀고 전원 커넥터만 빼 주면 바로 분리 가능 합니다.
사용할 부분은 전원부 밖에 없습니다.
(저는 원래 부착되어있던 팬을 다른 곳에 사용해서 집에 굴러다니던 넘을 달았습니다.)
파워에 기본적으로 4핀 전원이 2개 (1개는 SCSI 기판용 , 1개는 ODD 전원용) 존재하기 때문에 그중 하나에 팬 전원을 연결하고 케이블 타이로 주변 부품에 닿지 않도록 해주었습니다.
2 . 외장 케이스에 SATA ---> E-SATA 변환 브라켓을 달아 줍니다.
(내부 사진을 깜박하고 못 찍었습니다.)
(오른쪽 SCSI 포트는 구멍이 있으면 지저분할것 같아서 포트만 달아놓은겁니다.)
http://www.icoda.co.kr/i_product/pro_view.html?it_num=83815 이 물건을 사용했습니다.
브라켓을 적당히 자르고 나사구멍을 하나 내서 나사 두개로 단단히 장착 했습니다.
확대 모습인데 촛점이 ... 안맞앗네요.
3 . ODD 를 장착하고 4핀 전원 --> SATA 전원 젠더를 달아줍니다. SATA 케이블도 연결해 주고요...
왼쪽에 ODD 전원 LED 도 4핀 전원의 "5V" 부분에 연결해주면 되는데 귀찮아서 넘어갔습니다.
(팬 소음 때문에 켜져있는지 꺼져있는지 모를 수가 없습니다.)
4 . 완성 후 사용 모습 입니다.
이것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 ....
폐기물 재활용 , 거의 사용하지 않는 ODD 의 수명연장 .... 이었습니다만 ...........
Hot Plug 가 안된다면 시도 하지 않았습니다.
IDE ODD 로 아주 편한게 Hot Plug 할수 있는
http://www.icoda.co.kr/i_product/pro_view.html?it_num=65342 이런 물건이 있기 때문입니다.
NVIDIA 보드를 사용할때 Hot Plug 가 아주 편했던 기억 때문에 시도 했던 것인데 , 현재 사용하는 intel P965 보드의 ICH8R 은 Hot Plug 지원 가능 칩셋인데도 완벽 하지가 않습니다.
요구사항은 이정도 인데 ....
* 일반적으로 SATA ODD 도 IDE 에뮬레이션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O/S 설치 시에도 SATA 드라이버를 잡아주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IDE 에뮬레이션 상태에선 Hot plug 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고유 SATA 모드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intel 보드의 고유 SATA 모드가 AHCI 모드라고 할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사진의 matrix storage manager 를 띄우고 "동작" 메뉴의 "플러그앤 플레이 장치 검색" 을 실행 해야 장치의 연결/제거를 컴퓨터가 알아차립니다.
연결 상태 입니다.
연결 시에는 빠른 속도로 검색을 성공 하지만 , 해제시에는 10 여초 정도 .. 시간이 꽤 걸립니다.
(Hot Plug 가 완벽히 안되는 것이 제 보드만의 문제인지 , intel 칩셋이 원래 그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현재 SATA 기기가 ODD 밖에 없다보니 HDD 의 연결 상황에서는 어떠한지 모릅니다. 다만 ... NVIDA 에선 완벽하게 Hot Plug 가 가능 했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저분한 사진 보시느라 고생하셨어요.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09-06-09 16:09:56 review에서 이동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