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30여개의 수량으로 공동구매로 샀던 45주차 옵테론 144와 DFI사 랜파티 울트라 D 제품으로 조립했습니다.
간단히 기존컴퓨터 사양을 적으면,,,
시피유 애슬론 1800@2100
메인보드 애즈락 싸구려 5만원 sis 칩셋
메모리 하이닉스 1G 양면 pc 3200
그래픽 카드 오뎅 9000개
파워 썬파워 250W 2000년산
하드 스카시 18G 10k
이였습니다.
여기서 시피유와 메인보드, 그래픽카드,파워,케이스,시피유쿨러만을 바꾸었습니다. 총45만쯤 든것 같습니다.
현재 시스템입니다.
옵테론 144 45주차 1.8@2.3G
메인보드 DFI사 랜파트 울트라 D
메모리 기존 그대로 <1G 하나>
그래픽 카드는 오뎅 X550 450/950
파워는 델타 450W
하드역시 그대로입니다.
케이스는 2만원짜리 구매했습니다.
애슬론 2100과 옵테론,, 그리고 오뎅 9000개에서 오뎅 x550으로 넘어온게 성능차이의 큰변화였습니다.
참고 * 이지가이드는 대한통운으로 발송을 시키는데요.. 입금을 오후 3~4시가 넘은뒤에도,, 입금만 하면 발송이 되는것 같습니다. 실제 물품 발송(택배붙치는..)은 8~9시경에 한다고 전화상으로 알게되었습니다.
제가 3D마크는 테스트해볼시간이 없었지만,, 카운터 스트라이크 1.6을 기본옵션으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사람들이 즐겨하는 모든 맵을 오늘 하루종일 해보면서 많은 차이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변화를 느낀점에 대해 간략히 적어보겠습니다.
1. 저의 구성으로 하시면 오버의 극악을 맛보실 거라고 주의드리고 싶습니다. (최종적으로 메모리 문제로 생각됩니다...)
2. 제가 산 메인보드는 퓨쳐리안 제품입니다. a/s 는 에버탑에서 하나,, 불편한점을 꼽는다면,, 고객지원면에서 에버탑측에서 퓨쳐리안에 대한 메인보드 설명자료나, 자세한 것을 너무나 모른다는점입니다. 그래서 잘 안되는점을 묻기엔 까다롭다는점입니다.
3. 옵테론.. 오버를 살짝만 해도, 무식하게 올라가는 기종이지만,, 저의 세계최고(?)극악의 오버률로 2.3에 한계를 찍었습니다만,, 현재 1.8에서 2.3온것만으로도 성능차이를 느낍니다.(괜한 숫자 올리기가 아님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4. 포토샵에서는,, 확실히 너무 부드러워졌습니다...; 전혀 (전에는 10M 짜리만 읽으면 약간 멈춘듯한 화면을 보이면서 읽기시작하는데 지금은,, 부드럽게,, 버벅감도 없답니다.),, 데이터를 읽거나,, 저장등을 할때 조금의 지연,,아무탈도 없이 너무 잘 돌아갑니다. 감탄사가 나올정도입니다.
(조금만 멈추거나 지연이 되면 스트레스 받는분은 강력하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5. 대망의 게임~!
저는 카운터 스트라이크과 토탈을 즐깁니다.
먼저 토탈..(94년제작)
전사양에서는 컴퓨터를 4개만 넣고,, 해도, 수십대의 비행기가 지나가거나,, 백여개에 가까운 공격로봇이 공격을 퍼부으면,, 엄청난 버벅감이 동반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현 시스템에서는 컴퓨터를 8개 넣은상태에서,, 더 높은 그래픽 옵션과, 더 많은 로봇이 화면에 있지만,, 조금도 버벅감을 못느낍니다. (과장이 아닙니다... )로딩속도에서도 2배빨라진느낌입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1.6과 카스 소스,,
몇년동안 미치도록 했던..게임...
전 사양에서는,, 맵규모가 작고,, 보이는 사람,,총질이 적을땐,, 80fps이상을 상회하지만
총질이 난무하거나 폭탄터지고, 스모크탄이 터지기 시작하면,, 30fps이하로 곤두박질을 하며,, 게임불가 상태로 많이 빠져서, 죽을때가 참 많았고.. 스모크가 하나만 터져도.. 30fps근처에서 게임을 해야했기에,, 게임전술하는데도 많이 지장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더 높은 그래픽 옵션상태를 유지한채,, 전보다 배로 많은 인원과 넓은맵,,, 스모크가 터진상태에서 수많은 사람들과 교전이 이루어져도,, 오직 100fps 최고치를 항상 유지하는것입니다. 전,, 3D 게임에서는 최소 5배이상의 성능향상을 느꼈습니다.
(정말 안믿겨지시지요..?)게임접속시간도,, 5초내로 접속하고,, 맵이 바뀔때도누구보다도 항상 제가 먼저 접속합니다.
결론은 이렇습니다. 비슷한 클럭의 시피유지만,, 투자한만큼 후회없는 성능 차이를 보였다는점,,(그래픽 카드도 더 좋은거지만,,)
정말 과장같지요 (흐흐) 정말입니다.
아참 .. 마지막으로 저와 비슷한 스펙으로 꾸미신다면 구지 450와트의 중급이상의 파워는 낭비라고 봅니다.(교주님의,,;; 지름신때문에 질러버린,,흑..) 제 생각에는, 부가적으로 장치를 많이 달지 않는한 300~350W 중형급 브랜드것정도면 충분하리라 봅니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09-06-09 16:10:39 review에서 이동 됨]
짧은글 일수록 신중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