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하이파이 오디오 자작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하여 최근에 제가 작업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NAS의 DSD 음원파일과 각종 음악 스트림을 네트웍으로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핵심 목적입니다..
우선 기본 컨셉은 맥킨토시 스타일의 Vu메터를 물리적으로 장착하려다가 7인치 터치 LCD로 방향을 정했습니다..
케이스 선택이 가장 큰 이슈인데..일단 https://m.bunjang.co.kr/search/products?q=Bos-4000 을 참조하여 우퍼 스피커 껍데기로 진행했습니다..
최종 완성된 블럭1 샘플입니다..
VU메타 스크린 세이버를 아래와 같이 변경도 가능합니다..
세부 작업과정은 아래와 같이 요약합니다..
DAC보드 보호를 위해 파워 필터를 기본으로 장착하고..7인치 LCD의 전원 공급과 본체 정면의 셧다운 버튼의 작동을 위해 GPIO 확장보드를 추가로 사용했습니다..
DAC보드 장착시 높이 평행을 위해 스탠오프 나사의 높이를 잘 조정해서 조립해야 합니다.. 부품 주문시 이 부분을 고려하지 않아 부득이 기본으로 따라온 스탠오프 나사를 적절하게 혼합으로 연결하는 구조로 조립했습니다..
첫 계획은 내부에 리니어 파워를 장착하려고 했으나..예산을 고려하여 외부 어댑터를 별도로 연결하는 구조로 구성했습니다..
마지막 후면 구성은 아래와 같이 완성되었습니다..
현재 남아 있는 작업은 전면에 LED를 장착해야 하는데...셧다운 버튼에 LED가 들어있는 것으로 교체할지 고민중입니다.
라즈베리파이의 활용을 고려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다음에는 블럭2 프로젝트로 지금보다 더 고품질 네트웍 플레이어를 작업해 보려고 합니다.
그중에 알리에는 적당한 알루미늄 케이스가 많은데...전면 LCD를 장착하기 위한 레이저 컷팅 작업이 필요한데..이 것이 제일 큰 해결 과제입니다.
그럼 모든분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저렇게 젝을 물려서 어뎁터를 뺴도 되지만, 저정도로 텅텅 비어있다면 어뎁터도 안에 넣어서 AC 커넥터를 후면에 붙이는것도 방법이라 봅니다 (어차피 차후 리니어라도 넣을꺼라면 AC 커넥터 다셔야 할테니까요)
취향의 문제도 있겠지만 어뎁터가 밖에 있으면 책상등이 지져분해지고, 본체 배치할떄 어뎁터땜에 제약 생기는 경우도 있더군요
장착도 쉽고, 타공 크게 안 해도 되고, 난이도도 바닥이죠
https://www.aliexpress.com/item/1005007305681907.html
대충 이런 암넘에 수넘 커넥터 붙어있는 케이블 애기입니다
일부 SFX 쓰는 PC Case에 붙어서 나오는거라 보신분들 있을꺼라 봅니다
어뎁터자첸 그냥 가구 수리용 접착력 강력한 양면 테이프같은걸로 붙여버리세요 (억지로 떌려고해도 잘 안 떨어짐)
플레이어 사용중에 가끔씩 터미널에들어가서 cpu온도 한번 체크해보세요. 저도 발열때문에 알루미늄 케이스 사용에 3b+에서 3b로 거기서 다시 zero 2W로 라즈베리파이를 바꾸었습니다.
zero 2w정도쓰니 50~60도 정도 유지되더군요.팬 장착도 고려했지만 팬소음이 좀 거슬려서 후면 구멍을 크게 만들어뒀습니다
오히려 CNC 가공하는 곳이 더 저렴할 거 같기도 하군요............
뭐 본격적인 취미 활동을 위해서 금속 가공업소 한곳쯤 미리 뚫어놓는 것도 괜찮죠 ^^
어이쿠...본문 수정이 안되는군요..드디어 마지막 숙제 끝내고 최종 완성품 업데이트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