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라고 하긴 뭐하고.. 제가 적용했던 자료들을 정리하겠습니다.
우선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라즈베리파이B+
2. micro SD 메모리 카드 (FAT32 로 포맷이 가능한 메모리 카드면 다 될겁니다. 요즘 나오는 고용량 것은 NTFS 와 exFAT 만 되는 것도 있으니 조심) 그리고 메모리 크기는 4G는 부족할 겁니다. OS 설치하고 나면 남는 공간이 부족해서.
3. micro USB 케이블과 5V 아답타. (이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쓰시는 분들은 다 가지고 있죠)
4. USB 키보드와 마우스
5. HDMI 모니터와 케이블
PC를 사용하여 먼저 라즈베리파이 공식 사이트에 가서 OS 설치용 툴을 받습니다.
구글 검색어로 "라즈베리파이 다운로드" 라고 검색하니 첫번째 결과물로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 를 알려줍니다.
그곳에서 NOOBS 를 선택하고 NOOBS Offline and network install 를 다운 받습니다. 저는 토랜트로 받았습니다. ZIP 버전으로 받아도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NOOBS_v1_9_2.zip 파일의 압축을 FAT32로 포맷해둔 microSD 에 풀어줍니다.
이제 라즈베리파이B+에 microSD 카드를 장착하고 모니터를 연결하고 전원을 공급합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는 나중에 연결해도 되지만 그냥 준비한 것을 모두 연결하고 전원을 넣어주면 설치화면이 뜹니다.
입맛에 따라 원하는 OS 를 골라주면 됩니다. 저는 라즈베리안만 설치했습니다. 설치하는데 생각보다 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아마도 microSD 카드의 읽고쓰기 속도가 빨라야 빠르게 설치되나 봅니다. 저는 굴러다니는 샌디스크 16G로 했는데 별로 빠르지 않나 봅니다.
몇십분이 흐로고 나니 100% 설치가 다 되었다고 합니다. 자동으로 리붓하고 나면
라즈베리안 OS 화면이 떡하니 뜹니다. 계정명, 암호 묻는 것 없습니다.
그냥 X 윈도가 떠 버립니다.
자 그럼 이제 기념으로 브라우저를 띄워서 2cpu 에 한번 접속해봅니다.
한글은 죄다 깨어져 나오지만 사이트가 잘 뜹니다.
Á¦´ë·Î ¸ø¾²´ÂÁö¶ó..
$ sudo apt-get install fonts-nanum fonts-annum-coding
¿äŽó°Ô ÇÏ¸é µË´Ï´Ù.
¿ä±âµµ Âü°íÇغ¸¼¼¿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