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제가 자주 써먹는 방법입니다. (혹.. 위험해 보인다면 따라하지 마싶시오)
준비물 : 디지털 멀티미터 (옛날에 아날로그 멀티미터로도 해봤는데 잘 되었습니다)
측정원리 : 멀티미터를 AC 측정 모드에 두고 측정.
원래는 프로브 한쪽 끝은 접지된 곳에 연결하고 나머지 한쪽 끝을 측정할 곳에 연결합니다. 그런데 주변에서 접지된 곳을 찾기가 쉽지 않을 때 내 몸을 접지라고 생각하고 몸에 접지를 하는 것 입니다. 인체 수분을 무척 많이 함유하고 있고 지면에 양말 또는 맨발로 있는다면 꽤 좋은 접지입니다. 사람이 접지되지 않은 곳을 만졌을 때 몸에서 찌릿한 전류를 잘 느끼는 이유는 사람이 좋은 접지체 이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에서는 맨발로 저러고 있는데 한손으로 사진을 찍자니 자세가 안나와서 저런 것이고.. 평소엔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프로브를 잡아줍니다.
안전성 : 고전압에 하면 당연히 위험합니다. 만져도 죽지않을 것 같다는 확신이 있는 곳에만 테스트 합니다.
예를 들어 접지가 의심되는 전자제품 케이스...
그리고 디지털 멀티미터 내부의 자체 저항값이 수~수십 M오옴 이기에 전압이 대부분 멀티미터로 걸리지 사람에게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류도 거의 흐르지 않습니다. 오옴의 법칙을 생각해보세요. 220V가 수메가오옴으로 통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런지...
그래도 민감하신 분이라면 발가락이나 오른손으로 접지역할을 해주세요.
1. 접지가 되지않은 전원에 연결한 공구인두기
2. 접지가 된 전원에 연결한 공구인두기
3. 활성전선 찾기
a. 활성선 이군요.
b. 비활성선이군요. 직접 만져도 안죽습니다.
c. 접지선에도 해봤습니다.
ÄÉÀ̽º¿¡ Àü·ù°¡ È帣´Â Àεαâ´Â 0.2v¿¡¼ ¿Ô´Ù°¬´Ù.
±×¸®°í ·¹ÀÎÁö¸¶´Ù ´Ù¸£°Ô ³ª¿À³×¿ä?? 200v¿¡¼´Â 0.2v, 2000v¿¡¼´Â 3.5v,
À̺£ÀÌ¿¡¼ ±¸ÀÔÇÑ ÄÉÀ̽º¿¡ Àü·ù°¡ ¾ÈÈ帣´Â Àεαâ´Â 200v¿¡¼ 3.5v, 2000v¿¡¼´Â 30vÀÌ»ó ³ª¿À³×¿ä.¤¾¤¾
ÀÌ»óÇؼ 1.5v °ÇÀüÁö ¿¬°áÇÏ´Ï ¾î´À ·¹ÀÎÁö¿¡¼µµ 1.5v Á¤È®ÇÏ°Ô Àß³ª¿É´Ï´Ù.
¿À´Ã Çѹø ´õ È®ÀÎÇغÁ¾ß°Ú³×¿ä.
±×¸®°í ¾Æ½ÃÁÒ. Ä¡¸Æ!!
Àü±â¸¦ ¸¶´Ï ¸Ô¾î¼ ±×·±°¡ ??
Å×½ºÅͱâ´Â ºñ½Ñ°Å ¾²¸é ¿ÀÂ÷°¡ ´úÇÕ´Ï´Ù..
ÅÐÀÌ ±æ¸é ¼öÇÐÀ» ÀßÇÑ´Ù´Â ¼Ó¼³ÀÌ ÀÖ½À´Ï´Ù. (¹Ï°Å³ª ¸»°Å³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