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보시다시피 개인사정상 협소한 고시원에 사느라 저모양이며 광활한 이마를 가진 제가 찍혔지만 얼굴이 나오지 않았기에 이쁜 걸그룹 멤버의 사진이 아니며 귀찮음에 대충 지운 부분이 있더라도 그냥 넘어가주시고..
유정호샤콘느님이 보내주신 power7의 메모리 리더 + 보조 배터리 + AP입니다.
비닐도 그대로인 새 것을 보내주셨는데 일반적으로 전원버튼을 짧게 누르면 그냥 배터리 및 유선 메모리 카드 리더만 된다는 것을 모르고 무지하여 홀로 고민하다 유정호샤콘느님께 창피함을 무릅쓰고 여쭈어 보았더니 전원버튼을 5초이상 눌러줘야 AP 및 NAS기능이 활성화된다는 것을 알게되어 이제서야 글을 작성합니다.
참고로 유선랜을 연결하지 않아도 기존 무선랜을 연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즉 power7과 무선랜을 동시에 사용하고 싶으신 경우 AirStor라는 전용웹에서 Wi-Fi를 자신의 공유기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power7이 기존 공유기의 Wi-Fi를 확장하면서 왼쪽 하단의 인터넷, Wi-Fi, 전원 램프가 동시에 들어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태블릿등의 스마트기기에서 power7에 접속시 자체적인 Wi-Fi연결이 반드시 필요하기에 만약 이 설정을 하지 않으시면 간이 무선 NAS로 사용은 가능하나 인터넷 웹서핑은 태블릿에선 불가하게 되니 반드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남아도는 고용량 microSD 카드는 존재하지 않기에 8G microSD를 사용하였으나 대다수 32G까지는 인식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요즘 사용되는 64G이상의 microSD 사용가능 여부는 잘모르겠습니다. 테스트 가능한 64G microSD 카드 따위는 없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720p까지는 안드로이드에 자체적으로 설치한 앱인 MX Player로 재생이 가능했으며 블루투스로 소리도 재생이 가능하였습니다. 그 이상의 해상도는 테스트 해보지 않았기에 확답을 못합니다. 간헐적으로 끊기는 경우는 있어도 소리가 싱크가 안맞고 영상과 소리가 밀리는 경우는 없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 구글드라이브 사용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제가 원하는 용도에 아주 적합한 제품입니다. 나중에 기회되면 같은 개념으로 microSD가 아닌 2.5인치 하드가 연결가능한 것도 구해볼 예정입니다.
추가 : 1080p의 재생도 스마트폰이 재생가능하다면 가능합니다. 다만 같은 1080p라도 유튜브나 초당 비트레이트가 낮은 즉 압축률이 높은 경우는 끊김없이 재생이 가능하나 압축률이 낮은 경우는 끊기는 것이 아니라 아예 정지를 하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이는 power7이 하드웨어 코덱으로 재생을 하는 것이 아닌 단순 전송을 담당하는 것이기에 전송속도의 한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는 4K, 8K 동영상의 스트리밍시 스마트폰이 재생 가능해지더라도 실시간 재생에는 제약이 생긴다는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현시점에서는 이정도만 해도 매우 훌륭한 것입니다.
그리고 AirStor과 AirStor Pad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실상 태블릿과 스마트폰의 경계가 애매모호한 안드로이드에서는 프로그램 실행시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위에 말한 Wi-Fi고유 설정에 따라 실행초기 화면이 무한로딩되는 경우가 발생하니 그냥 AirStor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실상 실사용시 뭐가 다른지도 체감을 못하겠습니다.
요즘 능력이 없어 경제력이 그지 (같은이 아니라 법적으론 실제 그지..) 인지라 몇천원에 벌벌떠는 저에겐 산타클로스같은 존재입니다. 감사합니다. 유정호샤콘느님.
2015/12/11 박명근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