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구성은 총 서버 2대가 Hyper-V로 클러스터 되어 있으며, 볼륨은 스토리지에서 FC케이블로 연결하여 2대의 서버에 공유볼륨으로 할당한 상태입니다. 초기 구성 후 별다른 옵션값은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OS : Windows Server 2019 Datacenter)
각 VM들은 클러스터 공유볼륨 안에 생성하여 올렸으며 Hyper-V 서버 별로 VM들을 소유권을 나눠서 운영하는 방식으로 테스트 중이며, 클러스터에 포함된 디스크는 클러스터 공유볼륨과 쿼럼디스크 총 2개 입니다.
네트워크 단절, Hyper-V 서버 Shutdown 등 테스트를 할때는 반대편 Hyper-V 서버에 각 VM들과 공유볼륨 및 쿼럼디스크들이 소유권이 잘 Failover (마이그레이션) 됩니다.
그러나 FC 케이블을 단절시켰을 경우, 이상하게 자꾸만 클러스터 공유볼륨 및 쿼럼디스크가 오프라인으로 빠져버립니다.
간혹 반대편 Hyper-V 서버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 클러스터 공유볼륨을 찾을 수 없다는 로그를 남기며 오프라인으로 빠져버립니다.
테스트하는 시간 텀을 짧게 둔것도 아니고, MPIO도 구성했으며 OS상에서는 심지어 두 path가 다 보이는데도 클러스터 관리자 안에서는 볼륨 또는 path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를 남기며 오프라인으로 빠져버립니다.
클러스터 공유볼륨에 대해 리디렉션 액세스를 켜고 테스트를해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FC 케이블만 절체되었을 때, 정상적으로 반대편 Hyper-V 서버로 볼륨들이 Failover 되게 하려면 추가로 설정 또는 변경해야 하는 옵션들이 있을까요?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