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기술적인 문서는 아니지만 최근에 제가 경험했던건을
공유드리고자 글로 남겨봅니다.
자칫 악용될수 있는 소지가 있는거긴 하지만..
일자 순서대로 몇자 적어보겠습니다.
내용이 길어 읽기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
길어서 힘든분은 아래쪽 요약만 보시면 됩니다 ~
2014년
그동안 개인적으로 vSphere5 Enterprise Plus 라이센스 버전이 있고 vCenter5 라이센스가 없어서
Evaluation 버전으로 연명하며 사용해왔습니다.
Evaluation 버전 특성상 한번 60일기간 다 쓰고나용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각종 패키지의 Evaluation 버전을 등록해서 사용하다보니 다 고갈이 되서 더이상 vCenter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2014년 12월 19일
빠시온님의 정보로 Essentials 버전은 vMotion 등 안되는 기능이 많다는건 알고있지만.
저한테 vSphere Enterprise Plus가 있고해서 vCenter만 활성화 하고 쓰면 되니깐 하는 생각으로
컴퓨터앞에 앉아있다. 결국 못참고 구매페이지로 들어갔습니다.
방통대를 다니고있어 나도 학생이니까!!! 하고 당당히 Academic Essentials 버전으로 약 337$ 정도에 구매를 했네요
구매전까지가 힘들지 구매는 참 빨리 되더군요... 구매 즉시 key 발급..2개.. vSphere용과 vCenter용.. 와.. 빠르다..
즐거운맘에 룰루랄라 만료된 Evaluation vCenter를 대신해 Essentials vCenter 라이센스를 적용했는데...
흑흑....
vSphere 라이센스가 Enterprise Plus 라 대응이 안된다는 청천벽력같은 오류 메세지가..
아 이게 모지.. 하고 예상치 못했던 상황에 몇분 멍하니 있다가
vSphere에 Essentials 로 적용을 했더니 잘되더군요..모 이거야 당연한거겠지만..
어쩌지? 어쩌지?
제 생각에는 vSphere Enterprise Plus라이센스 + vCenter Essentials 조합으로 사용이 될줄 알고 그런건데
이게 안되는 상황이니 막상 질러논 337$가 걱정으로 다가오는겁니다..
2014년 12월 22일
3일의 시간이 흘렀고 이상태로는 더 쓸수없다는 판단을 하고나니 무시할수없는 30만원대 돈이 걱정스러워
라이센스가 서버인증방식이 아니다보니 환불같은게 안될것 같은 느낌이지만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결심하고 문의를 하게 됩니다.
짧은 영어실력으로..
My VMware -> Support -> Get Support -> General Inquiry -> OnlineStore
에 들어가서 내 주문내역과 잘못구매했다. 환불이 필요하다라는 내요으로 환불요청을 했습니다.
SR을 올린지 얼마안되서 달린 답변..
"환불에대한 내부팀 승인을 진행하고있다" 와우~! 가능할것같다는 희망에 신나더군요..
2014년 12월 23일
오전에 전화한통이 옵니다.
국.제.전.화 !!!
핸드폰을 집어들고 사무실 밖으로 조용히 나갑니다.
딸깍! "Hello~? Are you Min?" 전화기 넘어로 들려오는 외국인의 목소리..
누가 들을새라 조용히 "Hello....o...ye..yes. I'am Min" 하니
정확하겐 알아들을 수 없지만 승인이 업무일자기준 5~7일이면 환불될꺼다
라고 얘기해주더군요.. 창피하게도 Yes, Thank you만 연발하면 전화를 끊었습니다.
환불이 됩니다!! 와우!
2014년 12월 24~2015년 1월 13일
중간에 아무리 크리스마스에 연말 연시가 껴있다해도 충분히 비지니스데이는 5~7일이 소요된거 같은데
카드내역을 아무리 봐도 환불은 안되고 오히려 결재일자 다되서 결제계좌에서 돈도 다 나가버렸습니다..
아.. 이건 모가좀 잘못 映립.
혹시나 싶어 메일에 들어가 f습니다.
헉.. vmware에서 환불 프로세스를 진행하기위한 확인 링크 메일이 와있습니다.
메일을 열러 링크를 눌렀는데
Expired.....아... 왜이러니..흑흑..
급한맘에 다시 SR을 올립니다.
휴일이 많아 좀 기다렸다 너희가 메일 확인하라고하진 않아서 몰랐다가 오늘열었는데
만료榮鳴나오더라 어찌 해면 다시 환불절차 진행이 가능하겠는가 했습니다.
또 전화가 오네요..영어 무서워..
인도아저씨 환불완료 榮鳴얘길합니다.
응? 모지.. 내 SR보고 다시 진행해준건가? 하고 좀더 기다려 보기로 합니다.
2015년 1월 22일
내가 못알아들은건지 몬지 환불 안됩니다.. 10일 가까이 지났는데.
분명히 Refund Done 이라고 했고, SR답변으로도 확인해봐라 라는 답변이였는데...
답답한맘에 영어좀 한다는 신입사원 붙들고 그동안 있던 이력을 보여줬습니다.
일단은 제가 이해한건 맞다고 하네요.. 다행인건가..(?)
암튼 도움을 받아 SR진행 사항에 대한 문의를 하는 메일로
이전 이력내용과 함께 환불증빙을 할수있는 정보를 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
2015년 1월 23일
이전 Close되었던 SR이 다시 Open되었고
내부팀 확인중이며 빠른 시일내에 결과를 알려주겠다는 답변이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희망이 다시 생겼습니다 ~!!
2015년 1월 24일~31일
매일 빠른시일내에 알려준다는 반복적인 답변이 달리긴했지만 몬가 확인해주는것 같아
맘이 놓였습니다. 시간이 걸려도 좋으니 확실한 결과를 알려달라는 코멘트 감사하다는 코멘트를
저도 달아주었습니다.
그러다가 몬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여지껏 My VMWare에서 보이던 Essentials의 라이센스등록 내용 구매내역이 사라졌습니다
패키지 다운로드 권한도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메세지와 알림을 통해 key값은 그대로 유지 되고있네요
그리고 몇일지나 처리되었다는 내용과 함께 5~7일 소요된다는 코멘트로 바뀌었습니다.
2015년 2월 4일
우와와와~!!!
카드사 홈페이지 가보니 환불이 되었습니다~!!!!
진짜 오래 걸렸지만 해결이 되니 속이다 시원하네요~
감사하다는 메세지와함께 SR을 Close해주셔도 된다고 답변달고
만족으로 설문조사까지 마쳤습니다.하하~
2015년 2월 5일
VMWare의 환불정책은 시기상도 그렇고 제가 좀 헤메서 그렇지
아주 잘 되어있는것 같습니다.
문제는 남은 라이센스는 어쩔까인데.. 해당 라이센스의 권한과 다운로드 권한 구매내역은 사라지지만..
키 자체의 사용은 가능합니다.. 이런..
VMWare입장에서는 그냥 버리는듯합니다.. Essentials정도야 뭐.. 그런거겠죠?
어짜피 라이센스는 안쓸거긴 하지만..
## 다섯 줄 요약
1. VMWare Essentials 라이센스는 학생인지 여부를 크게 확인하지 않고(간단한 학교정보입력) 구매가능하다
- 저는 방통대 재학중이어서 정보를 넣긴했습니다.
2. 잘못 구매한 경우 환불요청을 할수가 있다
- Essentials 에 한할지도 모릅니다.. Plus나 Enterprise로 해본게 아니니깐요..
3. 따로 가이드를 하지는 않지만 환불요청후 메일로 링크를 들어가 진행하게 한다
- 링크 만료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다시 요청해서 진행할수있다
4. 환불 확인 전화가 온다.(아시아 담당은 인도분들이 많더군요..)
5. 환불하고 Subscription은 회수 되지만 key자체를 못쓰거나 하지는 않는다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혼자만 가지고있긴 아쉬워서 풀어봤습니다~~
#752953266#646#
±× Àü¿¡ 6.0ÀÌ Ãâ½ÃµÉÁö ¸ð¸£°Ú³×¿ä..
Áö³ ÈÄ¿¡ Ãâ½ÃµÇ¸é ´Ù½Ã »ç¾ßÇϴµ¥.............
1Q À̳»¿¡ Ãâ½ÃµÈ´Ù°í Çϴµ¥ 1Q°¡ ÇÏÇÊ 3¿ù±îÁö¶ó ¸¾ Á¹ÀÌ°í ÀÖ´Â ÁßÀÔ´Ï´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