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5-2697 V2 듀얼로 구성하니
하이퍼 쓰레딩으로 48스레드가 나옵니다.
vmware workstation은 호스트의 논리 쓰레드를 게스트의 물리코어로 할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즉, 4C/8T 시스템에서 게스트에게 4core를 할당해주고 게스트가 100% 다 사용한다면
호스트에서의 cpu 사용률은 100%가 아닌 50%로 나옵니다.
게스트에게 4Core를 할당했지만 실제 호스트는 2Core(4Thread)를 할당해줬기 때문인데요..
저는 쓰레드 갯수가 많아 게스트들에게 CPU자원을 넉넉하게 주려고 합니다.
1게스트당 4Core를 할당했는데 위와 같은 이유로 실제로는 물리 2Core(4Thread)만 사용되더라구요.
그래서 조금 더 여유있게 주려고 하니 게스트에 할당되는 CPU가 너무 많아
잘 활용을 못할것 같더라구요.
1. 하이퍼 쓰레딩을 켜고 게스트당 4Core~8Core를 할당해준다.
2. 하이퍼 쓰레딩을 끄고 게스트당 2Core~4Core를 할당해준다.
1번이나 2번이나 호스트 입장에서는 동일한 물리 Core를 할당해준것인데..
1번으로 하게 되면 8Core를 제대로 활용하는 프로그램이 거의 없을것 같아요.
그래서 제 생각에는 2번이 좋아보입니다.
현재 돌리고 있는 가상서버들은 2~4코어만 가지고도 매우 충분하게 돌아갑니다.
여러분은 어떤 방식이 좋아보이나요?
그냥 지금처럼 하이퍼쓰레딩을 켜고 팡팡 넣어줄까요?
아니면 하이퍼쓰레딩을 끄고 딱 필요한 코어 갯수(1~4개 사이)만 넣어줄까요?
°³³äÀûÀ¸·Î ´Ù¸£´Ù°í »ý°¢ÇϼžßÇÕ´Ï´Ù.
±¸±Û¸µÇغ¸¸é ¿©·¯°¡Áö ³»¿ëÀÌ ³ª¿É´Ï´Ù. ã¾Æ¼ Çѹø Àо½Ã´Â°Ô ÁÁÀ»µíÇÕ´Ï´Ù.
¿¹Àü¿¡´Â Äھ Àִ°ͱîÁö¸¸ »ç¿ë ÇÏ¿´À¸³ª
¿äÁòÀº vCPU ¹æ½ÄÀÎÁö¶ó º° ÀÇ¹Ì ¾ø½À´Ï´Ù.
´Ü Å×½ºÆ®°¡ ¾Æ´Ï ½ÇÀüÀ¸·Î ºÎÇÏ°¡ ¸¹ÀÌ ÀâÈù´Ù¸é ¾ê°£ Ʋ·Á Áö°ºÁö¸¸¿ä.
¿ì¼± ±¸±Û¸µºÎÅÍ ÇغÁ¾ß°Ú³×¿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