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VPS] ÃÊ Àú·Å CloudAtCost °¡»ó ¼¹ö(VPS) »ç¿ë±â.
캐나다(오대호 주변) 기반의 가상 서버 서비스 입니다.
간략한 사양 소개를 하자면,
- 1 vCPU + 512MB RAM + 10GB SSD 를 제공해주며,
- 35달러를 지불하면 평생무료(?)로 사용 할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합니다.
- 트래픽도 제약이 없다고 합니다.
- 근데 최근에 80% 할인 쿠폰을 마구 뿌렸습니다. 이렇게 하면 앞에 그 사양이 7달러가 됩니다.... 대략 8vCPU + 4GB RAM + 80GB SSD 는 56달러에 됩니다...
뭔가 조건이 엄청 좋죠?
하나씩 따져봅시다.
- 서비스 형식은, 리소스 풀을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서버를 한번 구입하면 그 서버를 쭉 가는 것이 아니라, 리소스를 구입하고, 그 리소스 안에서 VPS를 알아서 생성해서 쓰는 개념입니다. 앞에서 이야기 한 1vCPU + 512 RAM + 10GB SSD를 35달러에 리소스로 추가 하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이걸 대쉬보드에서 VM을 생성 합니다.
- 사용하는 하이퍼바이저는 KVM일까요? openVZ 일까요? 아닙니다. 무려 VMWARE 입니다... 개인적으로 이걸 쓰면서 이정도 가격에 뿌리는건 말이 안되는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어쨌든 굉장한 상황입니다.
- CPU는 한참 개조제온으로 날리던 그 샌디브릿지 이전의 제온입니다. 뭐 나쁘지 않습니다. 대략 vCPU로 주는것은 HyperThread 의 쓰레드 개념으로 주는것이고, 그렇게까지 오버프로비저닝을 빡빡하게 하는것 같진 않습니다. 약간의 오버 커밋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만.
- speedtest.net 기준으로는 한 3-500Mbps 정도는 땡겨 준다고 합니다. 나쁘지 않습니다.
뭔가 조건이 말이 안되는 수준이죠? 하지만 문제가 몇가지 있습니다.
- 한국에서 핑이 240ms 수준입니다. 뭐 거리를 생각하면 나쁘지 않지만, 썩 좋다고는 말 못하는 수준입니다.
- VPS 를 쓰기에는 미국이 아니라 그래도 일단 캐나다 라는 점.
- 은근 서비스 보장이 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아닙니다. 그래서 언제든지 꺼질수 있을거고.. 뭐 그렇습니다.
- 평생무제한(?)이라는건 그게 좀 미묘합니다. 그럴리가 없다고 일단 생각을 하시고...
- VM을 만들면 그 VM에는 퍼블릭 IP가 하나씩 할당 됩니다. 올레.~
- 이게 불법일거 같기는 한데, 윈도 VM을 생성 하면, 해당 윈도 VM은 라이센스가 OEM인증이 되어 있습니다???
주의해서 사용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차피 vCPU라서 CPU를 지속적으로 100% 계속 땡기면 아마 서버 내려가던가 그렇습니다. 당연히 하이퍼 쓰레드 기반으로 할당하는 코어이기 때문에 그럴것이고, 대충 업체가 이야기 하는게 64쓰레드 + 512기가짜리 델 서버를 쓰던데, 이게 대당 500~1000vCPU로 잡는것으로 생각해야 할것 같으니, 대략 짐작이 오죠? 즉, 서비스를 헤비하게 갈 수준은 전혀 못됩니다.
- 네트워크가 썩 안정적이라고 말은 못합니다. 일전에 자동차 사고가 나서 광케이블이 끊어져서 서비스가 이틀동안 중단됐었어.. 라는 이야기가 있는(?) 희한한 회사인 만큼, 그냥 뭐 정말 적당히 쓴다고 생각하시고... 크리티컬한건 쓸만하지 않습니다.
- VM을 프로비저닝하는데 시간이 엄청 걸립니다. 저도 이쪽 밥 먹고 사는 사람이라서, 제 소견으로는, 그냥 이건 제가 보기에 vmware를 쓰기 때문에 생긴 숙명 + 내부 프로비저닝 엔진의 큐잉 이슈라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만, 뭐 어쩔수 없겠죠. 길게는 VM생성에 한 이틀씩 걸리고 한다는 후문. 저는 5시간쯤 걸리기도 하더군요.
- 보안상 VM생성이후 7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꺼지던가 합니다. 하지만 이건, 옵션에 가서 계속 켜져 있도록 하라는 옵션을 활성화 해주면 됩니다.
- 운영관련 응대가 엄--------------청------- 느립니다. 이 비지니스 모델을 생각하면, 인건비를 최소화 해야 할테니 좀 당연해 보이기도...
---
근데 재미있는 사실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 이거 회사 만든 오너는 캐나다에서 꽤 큰 텔코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그쪽 CEO랑 같은 사람이죠.
- 데이터센터를 가지고 있고, 상면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며, 전기도 태양광 패널로 조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서버도 몇세대 지난 것을 쓰고 있고, 이걸로 전기도, 기기값도, 심지어 상면 비용도 안든다고... 뭔가 희한합니다만.... https://vpsboard.com/topic/2532-cloudatcostcom/
- 여하튼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한 3-4년정도만 굴러가주면 뽕을뽑는다고 생각합니다만, 뭐 그건 생각하기 나름이겠죠.
- VMWare ESXi 호스팅도 있는데, 48기가 램인가 해서 월 99불입니다... http://members.cloudatcost.com/order.php?step=1&productGroup=7&product=40
======
정리
- 가격대비 굉장히 쓸만하고, VMWARE 기반이라, 안정성도 꽤 좋은데다, 네트워크도 딱히 문제가 되진 않는 수준이지만...
- 운영이 꽤 막장에 가깝고 응대가 겁나 느립니다.
- 하지만 이 글이 추천을 하는 글은 아닙니다. 전 이 서비스가 어떻게 될지 알수가 없기 때문에 뭐라고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
ÃÖ¼Ò »ç¾ç 70% ÇÒÀÎ ÄíÆùÀ¸·Î °áÁ¦ ¿Ï·áÇß½À´Ï´Ù.
¼¹ö »ý¼º ¿Ï·áµÇ¸é ÀÌ°ÍÀú°Í Å×½ºÆ® ÇغÁ¾ß °Ú½À´Ï´Ù.
°Å±âº¸¸é 80%~70% ÇÒÀÎ ÄíÆùÄڵ尡 ÀÖ½À´Ï´Ù.
µÇ´Â °Íµµ ÀÖ°í ¾ÈµÇ´Â °Íµµ ÀÖ°í ±×·¸½À´Ï´Ù.
Çϳª¾¿ ³Ö´Ùº¸¸é µÇ´Â °Ô ÀÖ½À´Ï´Ù.
Èæ.. Àú¿¡°Ô´Â ¿îÀÌ ¾ø³ªº¾´Ï´Ù.
Áö±Ý½ÅûÇغ¸´Ï ±×·¡µµ 14ºÒ ÇÒÀÎÇØÁֳ׿ä 21´Þ·¯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