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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처음 오시는 분을 위한 안내 (737) |
정은준1 |
2014-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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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5
5243774
1 정은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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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단통법 시대의 인터넷가입 가이드(ver2.0) (234) |
백메가 |
2015-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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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
1769108
1 백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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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93 |
SSD..인텔과삼성 어떤게 좋을런지요? (11) |
예관신규식 |
201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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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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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관신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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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와 htpc 연결할때 질문입니다. (6) |
이정근 |
201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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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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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정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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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가빗 랜카드 문의드립니다 (3) |
이치로운 |
201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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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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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치로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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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90 |
닉네임 옆에 회원아이콘을 붙일 수가 없습니다. (5) |
김민수 |
2011-02 |
65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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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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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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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89 |
렌더링을 빨리 하는데 SSD가 필요할까요??? (8) |
병맛폰 |
2011-02 |
154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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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15480
1 병맛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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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88 |
핫스왑베이 수리 가능한 곳? (3) |
김호성 |
201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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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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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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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87 |
프로젝터 램프가 나갔습니다. (5) |
김지환1 |
201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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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지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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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86 |
레이드 1 로 묶은 두 디스크에 OS를 설치할 경우.. (7) |
Larry |
201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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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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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ar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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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공유기 추천 부탁드립니다 (3) |
미수맨 |
201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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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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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수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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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84 |
시스코 RV042 쓰실분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 (3) |
미수맨 |
201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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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8902
1 미수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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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코 RV042 사용 중입니다... (2) |
김정중 |
201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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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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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정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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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82 |
구형 게임 컨트롤러 문의 (2) |
곽순현 |
2011-02 |
85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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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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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곽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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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81 |
렌더팜 구축하실때 구성은 주로 어떻게 구성 하시는지요? (3) |
레인보우7 |
201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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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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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인보우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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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80 |
i7 샌디브릿지 2600K샌디용 보드 추천좀 해주세요. (4) |
이해하면오… |
201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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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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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해하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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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79 |
리눅스(centos5 64bit)에서 호스트네임이 프람프트에 모두 표시안되는이유? (3) |
김건우 |
2011-02 |
75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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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건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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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 무선레이저마우스를 구입했는데...수평?이 안맞아요.^^ (2) |
정병곤 |
2011-02 |
79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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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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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병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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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77 |
Supermicro 메인보드 사망.... (2) |
김현웅 |
2011-02 |
75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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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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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현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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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카드 질문드립니다. (5) |
그그 |
2011-02 |
75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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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7553
1 그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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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75 |
맥과 PC사이에 기가비트 속도로 데이터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5) |
블루영상 |
2011-02 |
11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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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11500
1 블루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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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743시리즈 윗뚜껑과 발? (7) |
박종호 |
2011-02 |
64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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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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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박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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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더팜의 서버구성과 네트웍 구성은 사용하는 회사마다 다 다를 것 같습니다.
어떤 작업(데이터의 크기)을 하느냐에 따라 그리고, 렌더팜의 갯수의 따라
차이가 많이 날 것 같습니다.
물론 비싸고 빠른것이 최고지만, 저같은 경우 영세하여 그렇게 못합니다. 뉴뉴~
잘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작업자가 렌더링을 올려서 렌더팜에서 렌더링을 하고,
저장된후 후반작업을 하는 과정을 써 보겠습니다.
작업자가 렌더할 화일을 올립니다. > 렌더 매니져 서버로 저장됩니다. >
렌더 메니저에서 클라이언트 서버(렌더팜)들에게 씬들을 전송합니다. >
클라이언트들이 씬을 받고, 렌더링에 필요한 맵쏘스나 다른 화일들
(프록시,리퍼런스..등등)을 불려와 렌더링을 합니다. >
렌더된 화일(이미지 씨퀀스)를 렌더 화일 써버에 저장합니다. >
렌더링 된 화일들을 합성파트에서 불려와 합성 및 최종결과물을 만듭니다.
자세하지는 않지만, 위와 같은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제 생각에는 작업이 커지면, 커질수록 위와같은 작업을 1대의 써버로 하기는
힘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생겼을때 위험이 커지고, 대처에 시간이
걸릴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1. 렌더 매니지 서버 (렌더 매니져가 있는 서버)
2. 맵쏘스 서버 (렌더링 할 때 필요한 소스가 있는 서버)
3. 렌더링 파일 서버 (렌더링 아웃풋이 저장되는 서버)
4. 파일써버(작업데이터가 있는 서버)
..이렇게 기본적으로 별로의 시스템으로 구성합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맵쏘스 서버나 렌더링 화일 서버는 더 분리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시스템 구성은 렌더 매니지서버와 맵쏘스 서버는 중고 IBM구입해서 SCSI로
5개를 RAID 5로 씁니다. 쓰기보다는 읽기 작업이 많아서 그렇게 쓰고 있습니다.
문제는 렌더링 화일서버인데요. 렌더링 화일서버는 렌더팜의 갯수 만큼이나
작은 용량의 화일 (1MB~10MB)의 화일을 수시로 기록하고, 거기에 렌더링 걸린 화일을
합성작업자가 계속 카피하거나, 그냥 그 써버를 네트웍 드라이브로 잡아서 바로
합성작업을 해 버리기도 합니다.
저는 2T x 5를 RAID 5로 2대의 서버를 만들어 쓰고 있는데요.
문제가 많습니다. 읽고, 쓰기가 너무 많은 써버라 RAID 01은 되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서버가 빨라야 합성하는 작업자의 수명이 단축되지 않습니다.(화일 카피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
네트웍은 기가빗 티밍하여 그냥 있는 그대로 씁니다. ^^;
결론은 어떤 데이터 크기의 작업을 몇대의 렌더 클라이언트(렌더팜)를 가지고 하느냐에
따라 서버와 네트웍구성이 많이 다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 워낙 헝그리하게 하다보니 10G나 SAS는 생각해 보지 못했습니다만,
그래도 어떻게든 렌더 파일서버는 바꾸어보려 하고 있습니다. 쿨럭~
잘 아시는 내용을 구구절절 써 놓았다면 죄송합니다. 훌쩍~
윗분이 설명을 잘해주셨네요.^^
렌더팜은 몇대를 구성할건지 궁금하네요.^^
렌더팜에 최우선은 네트웍입니다.. 그래서 스위치가 가장중요함니다. (좋은거 안쓰시면 렉장난 아님니다.)
10기가 스위치는 지금 너무 비싸고 10기가모듈도 무지 비쌉니다
현실적으로 비효율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토리지인데요.. 보통 NAS를 많이 씁니다.
관리하기 편하기도 하고요.. 렌더링방식은 잘 아시겠지만 잡을 던져주면 스토리지에서 자료를 렌더노드에 올리고
노드들은 연산을 해서 다시 스토리지에 쓰는 방식입니다. 그러니 나스가 최선이라고 생각하고요.(요즘 더 좋은방식이 나왔나 모르겟네요.^^)
읽기쓰기 속도가 무지 잘나와줘야 합니다. 아니면 렉이 생기고요.. 그래서 보통 SAS나 FC 많이씁니다.
더 궁금하신게 있으면 쪽지 주세요.^^
대략 100TB 단일 원볼륨에 렌더노드가 50~100여대 X 물리 CPU 2~4 개 정도 수준정도 작업 머쉰인듯 합니다.
국내 운용사례 기술 자료나 정보가 있으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