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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부터 생각해보던건데..

피씨와 제로클라이언트 단말을 분리한다고 생각하면 어느정도 트래픽 밴드위드가 필요할까..

예를들어 요새 유행하는 4k 해상도 듀얼 모니터를 아주 이상없이 쓰려면 60프레임은 되야 할테니...

최대 해상도는 4096*2160*60Hz*2대 =1.062mbps 거기다 usb 2.0 4포트 정도 키보드 마우스 RF나 NFC리더 적당한 카메라 달면 한 1기가는 필요할듯하니.. 결국 2기가 정도 필요할듯 합니다. 그런데 이걸 지연 느끼지 못할 정도로 압축 잘하면...(H.265의 경우 풀HD가 2메가 정도 먹으니 원래 레이트라면..1920*1080*60Hz= 124.416mbps 인걸 감안하면.. 대약 압축율은 1/60 정도이니까..) 최대 40mbps 라고 예상이되네요...이런저런 여유를 둬도 100메가 속도만 유지된다면.. 4k 두대 쓰는 정도는 해결될듯 합니다....


이론적으로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맞다는가정하에..

그럼에도 실제로는 RDP나 VNC 팀뷰 등등 원격 프로토콜 들은 실제로 성능이 제대로 안나오더군요.. 이번에 테스트한 Teradici PCoIP 프로토콜에서는 그런면에서 2560*1440 두대 정도를 사용하면서 USB 2.0 4포트(스토리지 제외) 를 무리없이 운영하게 해주더군요..

왜일까??? 그게 이해가 안가서요... 원격 프로토콜들이 지연이 높고 효율이 떨어지는 이유가 뭘까요?

뭔가 제가 계산을 잘못한건가요?


더 이상한건 hyper-v remote-fx 를 쓰면 적당하게 1920*1080 30hz 수준은 지원을 하던데.. 이게 결국 vGPU를 가상머신에 할당하는 방식이던데..

그게 뭔상관인거 싶더군요.. 그래픽 프로세싱을 잘 해줘서 성능을 내는게 아니라 리얼이든 가상이든 머신에서 알아서 잘 프로세싱한 결과물만 잘 전송해서 화면에 뿌려주면 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드는겁니다. 

결국 밴드위드만 충분하고 지연적은 압축만 지원된다면 어떤 해상도이든 아무이상없이 원격에서 되야하는거 아닌가? 라는게 머리속에 드는 생각입니다. 

그런기술이 따로 없으려나요?

-초인을 꿈꾸는 범부, 일탈을 꿈꾸는 생활인,깨어나기 두려우나 모든것이 꿈이기를 꿈꾸는 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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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4Gbps CPU IO¼º´Éµµ ¶Ù¾î³Ñ´Â°Ç°¡ ¾Æ´ÑÁö ¸ð¸£°Ú½À´Ï´Ù ÇÏÇÏ... Á¦°¡ ÀÌ»óÇÑ °è»ê¹ýÀÎÁ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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¹«¾Æ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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