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도 녹화를 위한 컴퓨터 사양이 궁금합니다.

탁영길   
   조회 4259   추천 0    

제가 고전게임을 녹화하려 합니다.

x3 : reunion - 싱글스레드만 매우 갈구는 고전게임이죠. 모드는 몇가지 설치하지 않고 가볍게 구동합니다.

수년만에 삘이 와서 다시 잡은건데, 이번엔 녹화를 좀 해볼까 합니다.

문제는 이게 연산성능이 모자란건지, 스토리지 속도가 모자란건지 프레임드랍때문에 머리가 아프네요.


프랩스로 녹화하는데, 녹화품질 목표는 2560 x 1600 - 60fps - 이게 1초당 쓰기속도가 얼마를 요구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허나 타협한 현실은, 1920 x 1200 - 46fps 로 녹화... ㅠㅠㅠ 이마저도 100분 녹화하니 300기가 용량 되네요.

인게임에선 1600P에서 60프레임 나오지만, 녹화 켜면 30프레임 중반대로 녹화가 되는데, 이럴거면 아휴...;;;


제 컴퓨터 사양

cpu : x5680 @ 4.2ghz / 보드 : x58 extreme3 / ram : 48기가 / vga : gtx760 sli

ssd가 128기가라 여기에 녹화할 순 없고. 하드는 참 많이 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손대야할까요?

일단 시피유를 어느정도급으로 올려야 할지, 스토리지는 레이드를 하면 대역폭이 해결될지..

넘쳐나는 램은 하드디스크 캐싱으로 돌리고 있습니다만, 하드디스크가 느려서 그런가 40기가 용량으론 그다지 오래 버틸수가 없군요.


사양이 어느정도가 되어야 1600P 녹화가 가능할지, 혹은 프랩스 말고 다른 녹화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해결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짧은글 일수록 신중하게.
IrisT 2018-12
혹시 프랩스 말고 엔비디아 섀도우플레이는 사용해보셨나요?
     
탁영길 2018-12
어? 온라인게임을 주로 녹화하는터라 쉐도우플레이는 생각도 못했네요. 퇴근하면 도전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좀 더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ㅠㅠ
          
plug5 2018-12
저도 필요할때 shadowplay 로 녹화 하는데 60f로 깔끔하게 잘됩니다.
fraps는 한번 해보고 너무 구려서 절대 안씀.
     
탁영길 2018-12
흑흑... 하도 고전게임이라 그런지 익스피리언스로 녹화가 안되네요. ㅠㅠ 지원되는 게임이 아니면 안되는건지, 그냥 이 게임이 특이해서 안되는건지. ㅠㅠ
anti2cpu 2018-12
하드 레이드0 때린곳으로 저장설정을 해보시는게
임민규 2018-12
용량은
2560x1600x24x60x60/8 = 44236800000byte : 41.2GB/m, 703MB/s
가로x세로x컬러비트x초당프레임/8(바이트)
으로 계산하면 되고, 컬러는 가정한겁니다. 32비트 컬러로(프랩스가 32 되던가?) 하게 되면 용량이 30% 늘겠죠

현재 녹화하시는건
1920x1200x24x46x60/8x100 = 1776.7GB(100분)
이게 300G 수준이시라는건 압축률 1/6수준의 코덱을 적용하셨다는건데 코덱 적용하면 끝내주게 느려집니다.
매 프레임마다 캡처하고 압축하고의 반복이거든요.

전 녹화할때는 무조건 코덱 안 먹이고 했었습니다만 뭐 그럼 상상을 초월하는 용량이 나와줍니다. 그래서 PC게임 녹화는 1024x768에서 잘 높이질 않았었지요.
키워봤자 1280x800이 다였습니다.
콘솔게임 할때도 6T하드(1.5T X 4)에 녹화를 하는데 1280x720x60프레임으로 2시간 20분을 하면 1TB가 나옵니다. 1TB를 넘기면 AVI인덱싱이 깨져서 파일 읽는데 무한한 시간이 걸리더군요. 버둡의 버그같기도 하고

둘 중 하나를 고르셔야 합니다.
시퓨와 그래픽을 빠방하게 하고 압축률을 높인다 - 이건 게임 기동 성능 + 2코어 정도 되야됩니다.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효율이 무지막지하게 떨어질겁니다.
하드디스크를 왕창 추가하고 무압축으로 녹화한다 - 이건 게임 기동 성능만 있으면 되는데 하드 제법 먹을겁니다. 위의 계산식대로 초당 용량 계산하신 후, 하드디스크의 스펙에 맞춰서 레이드 0로 엮을 필요가 있습니다. 모자라면 모자란 만큼 프레임 드랍이 발생합니다.

녹화 동영상의 해상도를 높이고 싶으신거라면 돈밖에 해결책이 없고, 동영상은 좀 작아도 되는데 게임플레이를 쾌적하게 하고 싶으신거면 프랩스의 1/2해상도 녹화 옵션도 써먹어볼만 합니다. 다만 게임 UI가 뭉게지면 곤란한 경우에는 못써먹겠죠

프랩스의 단일 파일 크기가 얼마가 최대인지는 까먹었는데 4GB마다 자르는 옵션(FAT32를 위한 옵션)을 켜 두면 나누는 구간에서 100% 프레임 드랍이 발생합니다. 이건 뭐 어찌 안 되는 듯하더군요.

제가 쓰고 있는 1.5T하드가 전송율이 160~80MB/s 성능이었는데 이거 넷 엮어도 하드를 풀로 쓰면 720P녹화에 프레임 드랍이 생길때가 있습니다. 고 전송율 하드와 효율좋은 레이드는 필수이고 용량이 용량이다보니 디스크 캐싱 등의 램 용량은 없는셈 치시면 됩니다. 실제로 아무 역할 못합니다.
     
진신두 2018-12
평소에 궁금했던 부분인데 참고가 되었습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탁영길 2018-12
감사드립니다.
     
Christopher 2018-12
말씀대로 계산하면 계산식이 각각
가로x세로x컬러비트x초당프레임/8(바이트)
2560x1600x24x60x60/8 → 2560x1600x24x60/8
1920x1200x24x46x60/8x100 → 1920x1200x24x46/8x100
으로 되어야하지 않나요?
          
임민규 2018-12
처음에 100분을 언급하셔서 분 단위로 해서 그리 됐습니다
초당 용량은 하드 전송율 비교할때 고려하시면 되고 녹화 파일의 크기는 분 단위나 시간단위가 실제로 더 와닿을 겁니다
조용원 2018-12
소프트웨어방식의 녹화도 좋지만 저는 하드웨어(aver) 로 구성했는데 랙같은거없고 스트리밍도 되고 좋습니다.
장점이자 단점이라면 음성채팅내용도 녹음됨...욕설 하는 애들이 있어서
봉래 2018-12
어지간하면 캡처카드 하나 쓰시는게 좋습니다. 투컴아니어도 되고요..


QnA
제목Page 1471/5727
2015-12   1776276   백메가
2014-05   5251235   정은준1
2018-12   2583   정의석
2018-12   2883   gentoo
2018-12   3081   Lxdream
2018-12   3148   컴맹주니
2018-12   5557   머리감자
2018-12   6909   반성만
2018-12   3491   다롱이
2018-12   2531   sdlfkjwer
2018-12   2506   쿨쿨쿨
2018-12   2686   회원K
2018-12   4442   song05
2018-12   3806   plqa01
2018-12   3352   몽타주
2018-12   4260   탁영길
2018-12   3037   푸른하늘아래
2018-12   6023   Jasper
2018-12   2652   여주농민76
2018-12   6227   주태백
2018-12   4147   백두산
2018-12   4171   여주농민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