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희 집 네트워크 구성도 입니다
사진이 잘 안나온다점 양해 부탁드립니다..ㅜㅜ
★내용이 조금 복잡합니다★
현재 컴퓨터 방에서 인터넷 회선이 나와서 기가 utp로 반기가 뻥튀기 해주고 거기에 공유기를 달아서 사용 중입니다 공유기 하단에 컴퓨터랑 서버랑 방화벽 등등 물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마루에 iptv 때문에 컴퓨터 방에서 랜선을 끌어와서 쓰고 있었습니다 인터넷 전화기는 iptime 공유기랑 연결하고요. 원래는 공인ip 때문에 셋톱박스 옆에 kt공유기 없이 반기가 뻥튀기 모뎀이랑 셋톱박스랑 직결로 연결했었는데 iptime 와이파이가 컴퓨터방이랑 마루만 잘터지고 뒤에 있는 다른 방들이 잘 안터지는 문제가 있어서 모뎀이랑 셋톱박스 사이에 남는 kt 공유기가 있어 그걸 설치하고자 했습니다
kt 공유기를 마루에 설치해서 다른 방도 와이파이가 잘 터지게...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kt 공유기랑 iptv를 연결하면 공인ip를 할당해 줘야 하므로 kt 공유기랑 연결된 디바이스들은 iptime 공유기의 ip 대역과 달라져서 iptime 공유기에 연결된 서버들과 통신이 불가능 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나름 고심한 끝에 생각한 것이
1. iptime공유기와 kt공유기를 연결한다.
2. kt 공유기의 dhcp를 끄고 ip 주소를 iptime의 사설 ip 대역 192.168.0.x 로 할당해서 스위치 허브로 겸 AP로 만들어 버린다.
3. kt 공유기와 셋톱박스를 연결한 후 iptv는 nat 성능이 좀 떨어져도 tv 나오는 정도에는 대역폭에 문제가 없으니 super dmz를 이용해 iptv에 공인 ip를 할당한다.
4. tv가 나온다.
놀라운 일이 벌어지는 것은 지금부터입니다(...)
그래서 iptime이랑 셋톱박스 사이에 kt 기가 웨이브2 공유기를 설치해서 설정에 접속하려는데 왠걸?? 설정도 하나도 안했는데 tv가 나오고 있습니다...
순간..멍... 뭐지?? 이게 왜 나오고 있지??
분명 사설ip 일텐데 tv가 나옵니다..
그리고 설정을 들어가 보니 놀라운 kt공유기의 kt 모드를 발견하게 됩니다
kt 공유기의 ip는 192.168.0.7이 할당되있었고 (당연히 iptime 공유기와 연결했으니)
게이트웨이가 192.168.0.1로 나옵니다.
분명 kt 공유기의 설정은 172.30.1.254 일텐데 하며 192.168.0.1을 들어가보니 iptime 설정이 n 나옵니다.. kt공유기의 dhcp는 172.30.1.x로 활성화 된 상태입니다 172.30.1.254로 들어가면 kt 공유기 설정창이 뜨고 192.168.0.7로 접속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뭐지 설마 하면서 iptime 쪽에 물려있는 서버 192.168.0.26으로 접속하니 접속이 됩니다..분명 dhcp 정보에 보면 휴대전화와 셋톱박스는 172.30.1.x로 사설ip 를 뿌려주고 있습니다
즉 사설 ip대역이 다른데 통신이 됩니다
그리고 사설 ip를 할당받은 iptv가 나옵니다
이상하다 하고 휴대전화에서 내 아이피를 확인해보니 모뎀에서 나온 ip와 다른 또다른 공인ip가 나옵니다 셋톱박스도 마찬가지 일겁니다
kt 설정창에는 사설ip로 나옵니다
iptime 공유기에는 kt 공유기 192.168.0.7만 뜹니다
즉 허브로 연결된 것도 아닙니다..
이게 가능한지 여쭙고 싶습니다..
사설ip로 연결된 kt공유기가 어째서 공인ip를 뿌려주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럼 위 설명과 맞게 됩니다.
아마 공유기는 DHCP 감지되면 비활성 되게끔 설정되었을겁니다.
위 NAS하고 PC는 DHCP가 아니고 고정으로 박았을거 같은데...
저거 보면 IP타임 DHCP 죽어 잇어도 서비스 안될일이 전혀 없습니다. 딱봐도 IP타입 WAN에 안꼽고 LAN에 꼽은거에요. 그러니까 휴대폰도 셋톱박스도 공인IP받은거죠.
사실 nas랑 iptime공유기 사이에 방화벽이랑 이것저것 있어서...
=> 정상입니다.
172.30.1.254로 들어가면 kt 공유기 설정창이 뜨고 192.168.0.7로 접속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 정상입니다.
뭐지 설마 하면서 iptime 쪽에 물려있는 서버 192.168.0.26으로 접속하니 접속이 됩니다.
=> 정상입니다.
분명 dhcp 정보에 보면 휴대전화와 셋톱박스는 172.30.1.x로 사설ip 를 뿌려주고 있습니다.
=> 정상입니다.
즉 사설 ip대역이 다른데 통신이 됩니다
=> 상단으로는 통신이 되죠.
그리고 사설 ip를 할당받은 iptv가 나옵니다
=> KT는 잘 모르겠으나, SKB는 사설 IP에서 IPTV 가능합니다. KT도 가능할거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무지했던 거네요 ㅎㅎ
상단으로는 통신이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그럼 상단에서 하단으로는 통신이 안되나요?
그리고 iptime과 iptv를 연결했을때에는 tv가 안나오는 걸보니 공인ip가 맞는 것 같습니다. 다시 확인해보니 사설 ip를 뿌리는게 맞는것 같은데.. kt모드의 특징인 것 같습니다 kt공유기랑 같이 쓰면 사설ip라도 iptv가 나오는 걸까요??
상단으로는 원래 통신이 가능하지만, 하단으로 통신하려면 포트포워딩/DMZ 설정이 필요합니다. (WAN에 붙은 1개의 아이피를 나눠 쓰는것이라..)
사설/공인 모두 IPTV는 나올것 같지만, IPTV를 보려면 IGMP 설정을 해줘야 되고
그 설정을 해주는 모드가 KT모드인것 같네요. (제 생각입니다.. 저는 SKB 유저라서 KT는 잘 모르겠습니다 ㅠ)
상단에서 하단으로는 dmz로 설정하면 가능하겠네요
○ 공유기 모드 : 컴퓨터가 두 대 이상이거나 다른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하는 경우 공유기 모드로 선택합니다(일반 유무선 공유기)
○ 브릿지 모드 (일반 허브 모드)
라고 하네요.
근데 컴퓨터1과 휴대폰의 공인아이피가 다르다면...
kt가 kt모드를 어떻게 구현한건지 모르겠네요.
패킷 캡쳐를 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사설ip인게 맞는것 같습니다
근데 iptime에서 사설ip일때 안되던 tv가 kt공유기에서는 된다는게 신기할 따름이네요..
아이피타임 모델에 따라서 이걸 지원하는게 있는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습니다.
통신사 공유기는 원래 지원하고요.
답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막혔던 것이 뻥 뚫리는 기분이네요 ㅎㅎ
근데 어차피 vod 같은건 안봐서 상관없....
별거에 다 너무나 놀라고 자빠졌....ㅋ
덕분에 새로운 공부를 하고 또 습득하내요.
네트워크는 파고 들어갈수록 머리가 아파요.
티비 잘 나오다가 가끔씩 끊겨서 알아보니
생각없이 공유기하단에 끼웠던 거였습니다.
아예 안되는게 아니고 되긴하는데 노이즈 섞인 끊김이 있습니다.
저도 같은 세팅인데 아무리 해도 안되더라구요~
wan 에 꽂으셨나요? lan에 꽂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