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만들기도 간편하고 쓰기도 간편한 Windows 자체의 PPTP VPN이나 L2TP VPN 많이 사용하실거라 생각됩니다.
SMB Multichannel 때문이거나 저처럼 귀찮아서 ip 대신 WINS 기반으로 쓰시는 분들 중에
VPN 접속시 서버 이름으로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실겁니다.
애초에 이런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도 있고 host 수정 등의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한번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간단하게 VPN 접속 후
\\192.168.x.x 대신 \\PC이름 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보통 기본적인 설정으로 사용하신다면 서버의 사설 또는 공인 IP와 VPN 접속시의 서버 IP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제 홈서버를 보면 사설 ip주소 192.168.10.3과 VPN 접속시의 기본 주소 192.168.10.220 두개가 있습니다.
게이트웨이 (공유기,라우터)의 주소는 192.168.10.1이고, 사무실과 달리 VLAN이나 기타 설정은 되어있지 않으며
NAT은 따로 구성하지 않았고 VPN Client의 DHCP Pool은 192.168.10.231~192.168.10.250까지 총 20개입니다.
클라이언트에서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WINS 서버 주소를 VPN 서버로 설정해주면 매우 간단히 서버명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첫 1회만 정상적으로 등록된다면 이후에는 바로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혹여나 처음에 안될 경우 2~3회정도 재접속을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접근이 가능할겁니다.
(원격지에서 홈서버 이름으로 접근한 모습)
집과 사무실, 외부를 오가는 랩탑인데 호스트를 수정하면 집안이나 창고에서 접근이 복잡해지기에 주로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원격지에서도 원격지 네트워크를 써야할 일이 자주 있어서 게이트웨이는 원격지의 것을 그대로 이용합니다.
(서버 안의 데이터가 필요할때만 VPN 연결을 이용하는 것 나머지 트래픽은 VPN 서버가 아닌 외부망을 그대로 이용)
lmhost 수정이나 여타 다른 방법도 많이 존재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제일 깔끔한 방법이라 생각되어
아시는분들도 많으시겠지만 팁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이름풀이고 사내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싶으면 사내 내부 DNS를 구성하거나 AD만 있어도 VPN서버가 AD DNS나 내부 DNS를 풀이해주기 때문에 바로 접속이 되게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VPN도 안쓰고 IPV4도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리는 DirectAccess 기능때문에 더더욱 위와같은 기능이 필요 없게됩니다.
WINS 보안 이슈때문에 어디든 안쓸겁니다.
WINS가 쓸모없게 된 이유가 단순히 HOST만 사용하기에 쓸데없이 브로드캐스트 패킷만 차지하니 안쓰는걸 권고합니다.
저도 홈서버 또한 AD로 묶을까 고민하다가 여러 상황때문에 포기했던거라.... 하하
당연히 업무용이나 사내에서 쓰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가정용이라면 그냥 hosts 파일에 추가해서 사용하는게 더 나을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