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도 안드로이드 앱 개발이면 난이도가 어려울까요

   조회 904   추천 0    

 

구현하여할 기능은 이정도입니다.

1. 비디오, 오디오 라이브 스트리밍   

2. 카카오 API 와 연계하여 사용자 정보를 가져오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문자 전송기능

   앱상에서 여러 유저들의 메세지를 디스플레이해주는것 까지 포함.


3. Youtube 계정에 올려진 동영상들을 다시보기 페이지에 리스트뷰 형식으로 뿌려주기.

4. 관리자가 입려하는 데이터값을 실시간으로 앱상에 반영하여 디스플레이 (스케쥴등)



이정도를 구현한다고하면 난이도가 어려울까요? 외주 견적은 어느정도가 적당할까요


최승연
짧은글 일수록 신중하게.
이규섭 01-12
저는 기본적으로 게임 기획자이지만, 회사에서 앱기획도 해보고 앱기획 프리랜서도 좀 해보았는데요.
자세한 기획 내용은 없지만 위 내용을 바탕으로 앱 기획이 충분히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대략

난이도: 중상 및 최하 4~5명(고급 개발자 1명 + 중급 개발자 1명 + 디자이너 1명 + 기획자 1명, *참고: 개발자는 클라2, 서버1이며 서버에 고급개발자가 필요할듯)
기간: 6개월(인원수가 더 많다면 단축 가능. 단, 기간이 짧아질수록 금액 상승)
금액: 최하 억 깔고 플러스 알파(소스코드 제공 포함)
비고: 기획 내용에 따라 추가 금액 및 기간 발생
유지보수 계약 별도: 월 수백 단위

정도가 아닌 이상 안해줄 듯 합니다.
추가로 앱 기획이 아닌 저정도 내용만 전달한다면, 앱기획 비용으로 좀 더 청구하겠네요.

그러므로 전문 앱 개발 외주 업체를 알아보셔야 할듯 합니다. 개인 프리랜서가 해결할만한 수준은 아니네요.
왜냐하면 아무리 외부 API를 최대한 이용한다 하더라도 별도의 중계 서버 및 DB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저정도 규모라면 서버와 클라 둘다 아우를 수 있는 고급 개발자를 한명 채용하여 내부에서 최대한 진행하고 기획은 내부에서 해결하며,
부족한 부분을 외주로 돌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유지보수에 돈만 계속 쓰고 결국 애를 먹게 됩니다.

참고로 대략 저정도 규모라면 제가 앱 기획만 프리랜서를 한다는 가정하에(플로우, UI/UX 전부 포함)
대략 1개월 / 500~1000만원 정도의 기획 비용 청구합니다.(참고로, 저는 앱 기획은 상급이 아닙니다. 전문가들은 훨씬 비싸요.)
보름만에 기획이 완료되어야 한다 뭐 이런 조건이면 비용 청구가 늘어나고요.

클라이언트는 웹앱으로 진행하면 안되고, 카톡 및 유튜브 API가 붙어야 하므로 네이티브로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버는 웹서버로 개발해야 하고요.
     
라이브 스트리밍같은 경우 실제 물리서버와 회선을 구축하기보다 KT 클라우드서버, 아마존 클라우드와 같은 서비스를 활용하고. 스트리밍엔진은 WOWZA 를 이용하면 될거같은데 . 기타 장비 구입 비용은 빼고 순수 개발비용만 쓰는데도 몇천만원씩이나 들어갈까요?
          
이규섭 01-12
그러니까 그런 서비스와 연동하는 작업 자체가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보통 소프트웨어를 가볍게 생각하거나 싸게 생각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하드웨어 비용보다 더 많이 들어가는게 소프트웨어 비용입니다.

실제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입장에서 하드웨어는 돈도 아니죠,
서비스 원가의 대부분은 소프트웨어 비용입니다.
아주 단순한 웹하드 서비스 업체조차도 말이죠.
               
엘상유 01-16
네 맞는말씀 입니다.
하드웨어 유지보다 소프트웨어 유지가 훠 얼씬 비싸요...
Everyharu 01-12
저는 프리도 하고있는 개발자인데..
개발이 불가능할정도는 아니지만 자체적으로 제공하는것보다 외부 데이터를 끌어다 쓰는게
훨씬 복잡하고 머리아픈일들입니다.
외부와 연동되는것들은 하나같이
상당히 복잡하고 귀찮은 코딩이 이루어질 내용들이기 때문에
개인프리랜서도 가능하지만 최소한 몇천단위가 되어야합니다.
     
몇천 더 들어갈꺼 같은데요...

혼자 할 프로젝트가 아닌듯 합니다...
          
Everyharu 01-12
그래서 최소라고 했지요.
9900 도 몇천입니다 하하
그리고 혼자서도 아예 못할정도는 아닙니다. 시간이야 그만큼 더 들어가겠지만요 ㅎㅎ
               
그렇긴하네요...

그래도 개발회사에 맏기면 돈은 좀 들어가고... 첨에 6개월이라고 이야기 나와도 6개월후에 잘하면 베타 아니면 알파 수준의 작품이 나오고... 그후에 수정 들어가면서... 뭐 그렇지 않을까요? 제대로 가려면 몇억은 충분히 들어갈것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중국이나 인도나 필리핀이나 어디론가 가지고 가면 더 저렴은 해지지만... 다른 단점들이... 그리고 프로젝트를 미쿡이나 유럽으로 가져가면 돈은 한 열배정도 더 들어가지만 좀더 확실한 작품이 나오는 현상이 있을것 같네요...
라이브 스트리밍같은 경우 실제 물리서버와 회선을 구축하기보다 KT 클라우드서버, 아마존 클라우드와 같은 서비스를 활용하고. 스트리밍엔진은 WOWZA 를 이용하면 될거같은데 . 기타 장비 구입 비용은 빼고 순수 개발비용만 쓰는데도 몇천만원씩이나 들어갈까요?
     
이규섭 01-12
네 순수 개발비용만 최하 몇천만원입니다.
장비 및 유지보수 비용 제외입니다. 일정기간 지나면 유지보수 비용은 순수 개발비용 이상이 되겠죠.

그래서 제가 개발자를 채용한후 진행하라고 한 것입니다.
유지보수도 그렇고, 부족한 부분만 외주로 채우는게 싸게 먹힙니다.

베이스는 내부에서 개발하고 저 앱의 일부 자잘한 기능들만 외주로 맡기는건 몇백 단위면 되니까요.
이규섭 01-12
아마 돈이 급한 영세 개발업체나 개인에게 요청하면 일단 잡고 보자 하고 얼마 안부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기간 늘어지고, 퀄리티는 떨어지고, 그로 인한 추가비용 요구하고 아주 난리가나게되죠.
물론 그럴수록 손해보는건 개발자가 아닙니다.




QnA
제목Page 162/3810
2014-04   1542126   회원K
2015-12   7382   백메가
01-12   826   마통
01-12   967   다온
01-12   1164   레드베터
01-12   826   전설속의미…
01-12   913   빌라비아
01-12   966   QwertyLove
01-12   1032   주영진영아빠
01-12   973   drama
01-11   994   신현준
01-11   905   냐아아아암
01-11   893   LINKINPARK
01-11   819   지나가던나…
01-11   859   서완호
01-11   787   이건희
01-11   854   질문학생
01-11   1002   SkyBase
01-11   1251   RealHoon
01-11   845   isaiah
01-11   988   박위롱
01-11   994   회상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