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2주일간 개인적인 일로 바빠서 24일에 받고도 동작 테스트도 못 해 보다가 드디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패키지는 뽁뽁이와 RB750G 본체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전원 어댑터는 없었습니다.
이거야 뭐 미크로틱이 워낙 넓은 전압을 지원해서, 주변에 굴러다니던 적당한 어댑터로 대신했습니다.
제가 이 무상분양을 신청하게 된 직접적인 이유는 멀티캐스트 플러딩 이슈 때문이었습니다.
아마 2cpu에서도 비슷한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분들이 계실 것으로 보이는데, 특정 인텔 랜카드 칩셋에서 sleep 상태일 때 쓰레기 멀티캐스트 패킷을 flooding 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게 드라이버단에서 해결이 가능하다는 말이 있고,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말도 있는 등 의견이 참 분분한데, 제가 겪은 케이스는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랜카드에 케이블만 연결되어 있다면 쓰레기 패킷을 내보내는 것으로 보아 펌웨어 수준에서의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이 이슈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장비가 스위치에 물려있고, 같은 스위치에 물린 장비가 멀티캐스트를 사용하는 경우 문제가 됩니다.
마침 거실에 있는 멍텅구리 스위치와 IPTV가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PC가 내보낸 쓰레기 데이터가 IPTV 단말로 들어가고, 덕분에 정상 IPTV 트래픽을 처리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문제를 차일피일 미루다가 드디어 멍텅구리 스위치를 대신할 수 있는 RB750G를 얻었고, 설정을 시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PC로부터 발생되는 unknown 멀티캐스트 패킷을 drop하도록 설정하고, PC를 재워보니 TV가 잘 나오네요.
좋은 물건을 무상으로 분양해 주신 박문형님, 두목님께 감사드립니다.
|
|